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 미술가와 후원자들의 관계 : 회화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6.03.22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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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르네상스의 꽃, 미술
2. 후원자들이 르네상스 미술가들에게 미친 영향
3. 르네상스 미술과 기독교
4. 메디치 가(家)가 르네상스 미술가들에게 미친 영향
5. 후원자들의 이미지와 르네상스 미술
6. 후원자들과 르네상스 미술의 발전
7. 느낀 점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르네상스의 꽃, 미술
르네상스는 기독교와 절제의 속박에서 벗어나 고전을 탐구해 인간의 순수함을 표현하는데 치중하는 시기였다. 사람의 개성과 능력을 인정해 이를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도록 부유층이 자신의 재산을 문화 발전에 투자하기도 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개성을 마음껏 개발한 천재들은 학문, 문학, 건축, 미술, 음악 등을 발전시켜 르네상스 문화를 수준 있는 문화로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다.
특히 르네상스 미술은 르네상스 예술 중에서 가장 많이 발전한 분야로, 르네상스 예술을 가장 잘 대표할 수 있는 작품의 대부분 또한 미술 작품이다. 오늘날 중, 고등학교 교과서를 보면 르네상스의 문학, 음악은 다루지 않아도 미술만큼은 항상 나오고 르네상스 시대만큼 미술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시대가 없다. 그렇다면 르네상스 시대에는 왜 미술이 큰 비중을 차 지했을까? 왜 교과서에는 르네상스의 미술을 그렇게 크게 다루는 것일까?
2. 후원자들이 르네상스 미술가들에게 미친 영향
거기에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르네상스 미술을 논할 때 후원자들을 빼놓고는 본질을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후원자들은 미술가들을 후원해 주는 조건으로 자신이 원하는 작품을 받았다. 유능한 미술가들은 경제적으로 힘들지 않게 후원을 받아 작품 활동에 전념할 수 있었다. 르네상스의 거장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포함한 많은 화가들은 이런 식으로 부유층의 후원을 받아 오늘날에도 전문가들이 인정하는 천재적인 작품을 만들어 르네상스 예술에 큰 획을 그었다.
아무리 뛰어난 천재라 해도 후원자가 없으면 작품을 만드는데 큰 지장이 생겼다. 대부분 미술가들의 집안이 풍족하지 않았고 신분도 높은 편이 아니라 작품 재료를 구입할 자금이 많지 않아 후원자는 미술가에게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존재였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베로키오 화실에서 독립한 이후에 곧바로 작품을 만들지 않은 이유는 그를 도와주겠다던 후원자가 없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피렌체 르네상스』, 리차드 터너 지음, 김미정 옮김, 예경
『메디치 가 이야기』, 크리스토퍼 히버트 지음, 한은경 옮김, 생각의 나무
『르네상스 미술과 후원자』, 이은기 지음, 시공사
『르네상스 미술에 있어서 메디치(Medici)家의 역할 : Michelangelo를 中心으로』
채지연 지음,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