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에서 뒤르껭, 콜버그, 가치명료화, 배려윤리, 인격교육론의 의미와 한계
- 최초 등록일
- 2016.01.13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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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뒤르껭 이론
2. 콜버그 이론
3. 배려윤리 이론
4. 가치명료화 이론
5. 인격교육(≒덕 교육)론
본문내용
뒤르껭의 이론은 권위를 통한 사회의 지배적 규범, 가치 및 사상의 일방적 전달에 초점을 맞춘 도덕적 사회화 이론으로서 사회의 역할에 커다란 의미를 두고 있다. 도덕은 사회의 규범체계이고, 도덕성은 ‘사회적으로 용인된 규칙들의 체계’이며, 규칙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도덕교육은 도덕적인 습관을 통해 도덕적인 정서와 인격을 함양하고 그와 더불어 도덕적 자율성, 규율정신, 집단에 대한 애착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개인들이 단지 개인적 목적을 위해 하는 행동이 아닌, 사회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고 이는 결국 사회통합으로 이어진다. 여기서, 도덕교육의 목적은 개인이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규범이나 이상과 일치하는 방향의 행위를 하도록 사회화 하는 데에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도덕은 사회적 약속이므로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도덕 또한 변화하여야 한다. 따라서 도덕교육 역시 사회 변화의 흐름에 맞춰 융통성 있게 변화하여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 인간다운 삶을 유지할 수 있고, 이러한 교육은 가정보다 학교에서 완벽하게 이루어진다. 처음으로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저학년 학생들에게 학교와 교실이라는 새로운 공간에서 학교가 가지고 있는 관념, 규칙들의 체계가 각자에게 내면화되도록 만든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학교에서의 교육은 뒤르껭이 사회의 대리인이자 국가 기관의 대행자로 인식한 교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유능한 교사는 아동의 습관성과 암시 감응성에 기초하여 권위의식을 가진 채로 규율을 준수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 규칙은 도덕행위를 위한 지침서로서,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규칙 위반 시에는 스스로 반성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필요할 경우에는 제재 및 처벌을 가할 수 있다. 하지만 반감이 일어나는 것을 막고 인간의 존엄성 유지를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바탕으로 허용 범위 내에서 체벌이 가능하다. 교사는 기성세대 전체가 합의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서 학생들의 새로운 가치관과의 세대 간 통합을 가능케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