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구스티누스 미학
- 최초 등록일
- 2015.12.15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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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ⅰ. 들어가는 말.
ⅱ. 아우구스티누스 소개와 그의 철학에 대한 나의 의견.
2. 본 론
ⅰ. 아우구스티누스 미학의 핵심 개념.
ⅱ. 아우수스티누스의 신 플라톤주의.
3. 결 론
ⅰ.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4~5세기 로마 제국 몰락부터 15세기 르네상스 시대까지의 철학적 사변. 좁은 의미의 중세철학은 서 로마 제국의 멸망을 고대의 종말로 보고 그 이후를 중세로 보는 역사학상의 시대구분을 따라 5세기말에서 15~16세기에 이르는 약 1000년간의 서양철학을 말한다. 이 좁은 의미의 중세철학은 스콜라 철학과 거의 같은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중세철학은 그리스도 교 철학이라고도 할 만큼 그리스도 교 신학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므로 교부시대를 더 거슬러 올라가 원시 그리스도 교 시대까지 중세철학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이러한 중세시대의 철학자이다. “조금 거칠게 말하자면, 아우구스티누스 이후의 서구철학은, 인간의 지성에 대해 맹목적인 확신을 가지고 있었던 계몽주의자들 정도를 제외하고는, 그의 테두리를 거의 벗어나지 못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정도로 아우구스티누스의 영향력은 대단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생각, 종교를 바꾸어 가면서, 그리고 다른 학파의 영향을 받아가면서 그의 사상을 정립해 나갔다.
ⅱ. 아우구스티누스 소개와 그의 철학에 대한 나의 의견.
아우구스티누스의 미학과는 거리가 있지만, 전공시간에 배운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본적 사상에 대한 나의 의견을 간단히 제시하고자 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인간의 마음은 늘 불안하기에 신에 대한 믿음을 강조한다. 그는 인간의 마음이 불안한 이유를 신에 대한 믿음의 부족에서 찾는다. 이것은 그의 경험에서 비롯된 추론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뒤늦게 자신의 삶을 뒤돌아보며 방탕했던 날들을 후회한다. 그는 젊은 날의 방탕을 후회하는 동시에, 깊은 허무와 회의에 빠지게 된다. 그는 자기변명과 자기보호를 목적으로 종교에 귀의하게 된 것 같다. 그러기에 자신의 경험에서 나왔고, 방탕한 생활에 대한 죄책감을 삶의 '불안'으로 묘사한 그에게 신뢰감이 가질 않는다. 더욱이 '불안'에서 벗어나기 위해 신에 대한 믿음이 필요하다는 식의 비약은 설득력이 없다고 생각한다.
진정으로 인간의 마음이 불안한 이유는, 내가 생각하기로, 우리의 존재 자체가 불안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게리 윌스, 안안희 옮김, 『성 아우구스티누스』푸른숲, 2005
이준석,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 『미학의 역사』, 고전미학연구소, 2008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휴머니스트, 2003
헨리 채드윅, 김승철 옮김,『아우구스티누스』,시공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