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승불교와 대승불교
- 최초 등록일
- 2015.12.13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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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승 불교
1) 일반적 특징
2) 불타관과 보살관
3) 법(法) 이론
4) 업(業) 이론
2. 대승 불교
1) 용수의 중도(中道) 사상 : 중관파(中觀派)
2) 유식파- 유식사상
본문내용
1) 일반적 특징
소승 불교는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 몰입하여 사회와는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을 강조합니다. 즉, 소승불교의 목적은 인간의 현실적 고난과 생사에서 벗어나 열반을 얻는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며, 교학사상이나 수행의 전통 및 계율의 준수에 있어서 매우 보수적인 성향을 가집니다.
2) 불타관과 보살관
소승불교에서 불타는 교조이자 전교사로서의 석가모니만을 지칭합니다. 따라서 불타는 오직 석가모니불과 미래불인 미륵밖에는 없습니다. 소승불교의 승려의 목적은 부처가 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오직 번뇌를 단절하여 열반에 드는 아라한을 목적으로 하여 수행한 것입니다.
또한 소승불교에서는 보살을 오직 석가모니불이 성불하기 이전의 상태를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했습니다. 즉, 석가모니불이 수많은 전생에 중생제도의 이타행을 수행하고, 금생에서 정각을 이루어 불타가 되기까지를 보살이라고 본 것입니다.
3) 법(法) 이론
삼세실유설 : 법으로 일컬어지는 온갖 존재의 요소들은 자신의 고유한 특성을 갖는 실체로서,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에 걸쳐 실재한다는 주장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