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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불교의 보편성과 특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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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8.02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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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과 전공으로 동아시아불교를 들으면서 썼던 레포트입니다. 인도에서 넘어온 불교가 중국화되어감에 따라 발생한 현상들과 우리나라의 특징을 묶어 동아시아 불교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나타냈습니다. a+ 맞은 레포트입니다. 참고 문헌도 많구요. 각주다는 형식도 전공학생으로 형식에 맞춰 잘 달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중국화된 불교와 대승불교

3. 동아시아불교의 주류

4. 구복신앙의 불교

5.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한국사회에서 불교는 종교를 넘어 하나의 사상으로 자리 잡았다. 국민의 대다수가 기독교가 아니면 불교로 이분화 되었다. 종교성을 넘어 우리민족의 하나의 의식과 가치체계의 신념으로 자리 잡은 불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전래된 중국불교를 고찰하고 중국불교의 원인이 된 인도 초기불교를 이해하여야 한다. 불교는 전통적으로 연기설을 기초로 한다. 그렇다면 당연히 우리는 연기설의 한 관점으로서도 원인의 원인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그 사상들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불교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동아시아 문명권은 지리상을 넘어 한자와 유교 그리고 불교에 의해 그 특징지어진다. 초기 인도에서 발생된 인도불교에서 중국으로 전래되는 과정에서 불교는 많은 변형을 거치게 된다. 그리고 동아시아 불교는 중국에서 전파된 불교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초기 인도불교와 중국에 전래된 불교의 차이점, 그리고 동아시아 불교에서 불교의 변형 과정, 이 과정 속에서 동아시아 불교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중심으로 이 글을 서술하려고 한다.

<중 략>

이것을 보면 한국에서도 불교를 화복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인도에서 시작된 불교가 중국을 거쳐 동아시아로 전파됨에 따라 불교는 많은 모습으로 변용하게 되는데, 동아시아 불교는 중국화 된 불교의 특징을 따라가고 있다고 정의할 수 있겠다. 중화의식의 밑거름 아래 유가, 도가 와 함께 유불도로 자리매김하며 중국 본래의 문화전통과 상호 양행을 주고 받으며 중국불교라는 이름으로 전파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 『불교사의 이해』, 조계종 출판사, 2004.
조윤호, 『동아시아불교와 화엄사상』, 초롱출판사, 2003.
권오민, 『인도철학과 불교』, 민족사, 2004.
박노자 외 12명 저, 『한국불교의 보편성과 특수성』,국제학술회의 논문집, 2008.
이중표, 근본불교 민족사, 2002.
이종철, 중국 불경의 탄생(주)창비,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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