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즘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5.06.18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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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하철 정거장에서 - 에즈라 파운드
Ⅲ. 열차 - 스티븐 스펜더
Ⅳ. 빨간 외바퀴 손수레 - 윌리엄 카를로스 윌리엄스
Ⅴ. 단지의 삽화 - 월러스 스티븐스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미지즘은 일반적으로 모더니즘이라 불리는 20세기 영미 문학의 문예사조에 붙이는 명칭으로 주지주의라고도 불린다. 이미지즘은 흄, 파운드, 엘리어트 등의 젊은 시인들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그들은 막연하고 신비스러운 정서 과잉의 시를 거부하고, 정확한 시어를 사용하여 시각적이고 함축적인 심상에 치중할 것을 주장하였다. 즉 견고하고 건조한 이미지의 제시에 의한 사물시의 창작이 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영미의 모더니즘은 프랑스·이탈리아·러시아·독일을 중심으로 한 대륙의 모더니즘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륙의 모더니즘과는 달리 영미의 모더니즘을 이끌었던 작가들의 관심사는 자기정체성의 문제에 관심을 집중했다. 그리고 영미 모더니스트들은 교양으로서의 예술과 과거 전통의 답습에 대한 적대감을 느끼지 않았다. 그 결과 삶과 예술 사이의 경계를 해체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지니고 있던 대륙의 모더니즘과는 다른 차별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미지즘 작가 중 에즈라 파운드는 과거와 현재의 상관성에 입각한 미학을 잘 보여주는 작가이다. 그는 이미지즘이라는 표현을 최초로 사용했다. 그가 규정한 이미지는 ‘시간의 즉각성 안에서 복잡한 사상과 감정을 재현하는 것’ 이다. 또한 그는 이미지즘의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하였다. 첫째, 주관적이든 객관적이든 사물을 직접적으로 다룰 것. 둘째, 재현에 도움이 되지 않는 어휘는 사용하지 말 것. 셋째, 기계적 정확함이 아니라 음악의 운율처럼 자유로우면서도 법칙을 갖도록 작품을 구상할 것 이다.
앞으로 다룰 네 편의 시는 모두 이러한 이미지즘의 작품이다. 하지만 시를 감상하고 분석하는 것에 있어 이미지즘의 이론을 적용하기보다는 먼저 텍스트에 집중하여 감상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Ⅱ. 지하철 정거장에서 - 에즈라 파운드
에즈라 파운드는 20세기 초 영미 시에 영향을 준 미국 시인이다. 그는 미국에서 태어났고 23세에 유럽으로 갔으며, 이후 오랜 기간을 런던, 파리, 이탈리아에서 지낸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 중 로마에서 무솔리니를 지지하는 선전 방송을 한 죄로 체포되고 재판받았다가 정신이상자로 판정되어 13년간 병원에 감금되었다. 그리고 1972년 베니스 병원에서 생을 마감한다.
참고 자료
김혜니. 『20세기 서양문학연구』. 푸른사상, 2011.
홍은택. 「에즈라 파운드 - 이미지즘에서 소용돌이주의로」. 『시와 세계』28호, 2009.
김명숙. 「월러스 스티븐스의 시와 윤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3.
김혜령. 「윌리엄즈 시의 사물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2003.
홍은택. 「영미 이미지즘 이론의 한국적 수용 양상」. 『국제어문』27호, 2003.
유종호. 「시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5.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