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요한 중심을 찾아서 비평레포트 A+, 명시여행 리포트, 나를찾아 떠나는 명시여행
- 최초 등록일
- 2019.03.17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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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독과 신성의 변증- 김현승
1) 신의 창조성과 시적 모방
2) 신의 존재성과 구도의 가치론
3) 고독의 극점과 영원성의 대면
4) 방법적 회의와 절대 신앙의 귀속
5) 고독과 신성의 변증에 대한 나의 비판적인 견해
2. 죽음, 무소유, 무위 등을 소재로 한 시편 2개 분석 및 비평
1) 귀천(歸天) - 천상병
2) 옥수수 밭 옆에 당신을 묻고 –도종환
3.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독과 신성의 변증 -김현승론
-시와 종교는 공통적으로 인간이 유한적 존재자라는 결핍의 지점에서 연원한다. 그러나 결핍을 극복해 가는 방식은 서로 다르다. 종교는 인간의 맞은편에 충만과 영원의 절대자를 설정하고 그에 대한 순종을 통해 구원을 추구한다. 반면에 시적 창조 행위는 절대자를 선택하는 대신 인간 실존과 세계를 선택한다. 시의 세계는 불안과 고독과 절망 속에 있는 단독자로서의 존재성으로부터 스스로 진정한 자유와 영원을 성취해 간다. 시와 종교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존재론적 본질에 대한 견성에서는 공통점을 지니지만 그 초극의 방법론에서는 차이를 지니는 것이다. 김현승의 시 세계는 이러한 종교적 속성의 공통 기반과 차이성을 동시에 보여 준다. 그의 시적삶은 기독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다. 그러나 그의 시적 삶에서 신앙은 기복적 믿음이나 해방신학의 실천보다 자기 탐구와 완성을 향한 구도의 대상이며 가치 척도로서 전면에부각된다. 그의 시편에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고독의 극점을 향한 과정 또한 초월적 신의 존재성에 다가가는 과정이면서 내재적 자기 수행의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은 지금까지 김현승의 시 세계에서 인간의 내재서와 신적 초월을 이원론적인 분리와 갈등 관계로 파악해 온 논의를 극복하고 아울러 고독과 구도가 갖는 시적 의미의 관계성을 온전히 규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고요한 중심을 찾아서(2018)- 홍용희 저
새 (1992)- 천상병 저
접시꽃 당신 (1986)- 도종환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