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 종파 바리새파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5.05.18
- 최종 저작일
- 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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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원 및 명칭
2. 사상 및 성격
3. 공관복음에 나타난 바리새파
4. 사회적 위치
5. 결론
6. 바리새파와 타 종파간의 관계
본문내용
1.기원 및 명칭
*기원
바리새인들의 기원을 보는 두 가지 견해가 있다. 첫 번째 견해는 바리새인들의 기원을 바벨론
포로 시대로 보는 견해이다. 성전이 파괴되고 고향을 떠나 바벨론 땅에서 그들이 신앙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결국 모여서 성경을 읽고, 연구하고, 해석하는 일로 발전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들에 의하여 전해지는 탈무드 중에 바벨론 탈무드가 이 견해를 뒷받침하는 증거이다. 두 번째 견해는 주전 167년 마카베오혁명이 시작될 무렵에 하시딤(경건한 자들)이 출현하는데 이들은 율법에 대한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안티오쿠스 4세의 헬레니즘화 정책(종교탄압)에 반대하여 마카베오혁명에 합세했던 경건한 자들을 바리새인의 기원으로 보고 있는 견해이다.
*명칭
바리새파라는 명칭에 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다. 첫 번째 견해는 그 이름은 “분리주의자”를 뜻하는 히브리어 perushim에서 기원했다고 한다. 그래서 바리새인들과의 대립적인 위치에 있는 다른 종파 특히 사두개파인들이 그들을 이렇게 불렀다는 견해이다.
두 번째 견해는 바리새인들은 사두개인들과 대립적 위치에 있지 결코 대중들과 대립과 분리시키지 않는다. 오히려 요세푸스의 경우 바리새인들의 배후에는 많은 민중들이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으면서 그들의 하스모네 통치자들이 바리새인들의 가르침을 폐기할 때에는 그들을 대항하여 기꺼이 봉기하였음을 강조한다. 한편 요세푸스는 바리새인들을 묘사할 때 ακριβεια 란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이 단어는 신약성서 안에서도 나타나는데, 행26:5에서 바리새파의 특징을 묘사하는데 사용되고, 행22:3에서는 바리새파란 정확한 언급은 없지마는 사도바울이 자신의 교육과정을 이야기 하면서 이 단어를 사용하여 “율법에 엄한 자”란 말로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요세푸스나 사도행전의 기록이 바리새파란 이름의 뜻에 대해 긍정적인 의미, 즉 “율법에 충실한 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아울러 바리새파라는 단체의 이름을 해석하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참고 자료
이민규, “사회적 관점에서 본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에 대한 비유” [신약논단] 10권 4호(2003년 겨울)
김민영, “바리새인, 사두개인, 서기관은 각각 어떤 사람들인가요”
Eduard Lohse, [신약성서배경사]
이민규, “사회적 관점에서 본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에 대한 비유”
신약시대의 바리새파 연구, 임응순
신약사. FF. 브루스 , 나용화 역
오성춘, “행위로 보는 바리새인과 사람을 보시는 예수님”, 『월간목회』 310호(2002년 6월)
양용의, “마태복음에 나타난 바리새파, 그 의미와 적용,”
최성현, 요한복음에 나타난 바리새파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국회도서관),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