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뒤르켐 교육사회학
- 최초 등록일
- 2014.11.11
- 최종 저작일
- 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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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밀 뒤르켐의 학문적 생애
2. 교육과 사회화
3. 도덕교육론
Ⅲ. 결론
1. 이론적 한계
2. 생각정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 사회는 기술의 급격한 발전, 정보화 시대, 정보와 지식의 팽창 등의 '변화' 속에서 그 속도는 더 빨라지고 있으며, 그 폭과 깊이 또한 다른 어느 시기보다도 넓고 깊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불확실성의 시대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보다 나은 앞날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우리가 몸담고 있는 사회에 대해 보다 정확한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겠고 생각한다. 한 개인이 문제의식을 가지고 사회를 들여다볼 때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인식하게 되고 그러한 것들이 만들어져 온 역사적 흐름과 전체구조를 파악함으로써 사회가 어떠한 원리에 의해 움직이고 있으며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지 가늠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중 략>
뒤르켐(David Émile Durkheim, 1858~1917)은 사회화로서 교육은 아직 사회생활을 준비를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들에 대한 성인 세대들의 영향력 행사이며, 그 본질은 사회화에 있다고 하였다.(강창동, 2009:76.) “교육은 그 기원에 있어서나 그 기능에 있어서 절대로 ‘사회적’인 것이다”라고 보았다. 즉 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하였다. 사람은 비사회적 존재로 사회에 태어나므로 이를 ‘사회인’으로 길러야한다. 이것은 그 개인이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는 일이 아니고 사회가 결정하는 일이다. 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사회에서 공유되고 있는 가치를 이해하기 때문에, 교육이 아이들을 사회화하고,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수많은 개인을 결속시키는데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중 략>
Ⅲ. 결론
1. 이론적 한계
뒤르켐(David Émile Durkheim, 1858~1917)은 현대 사회학 창설자의 한 사람으로써 사회를 과학적으로 연구할 필요를 역설하고 방법론을 제시 하였으며 실증주의적 방법론을 정립하고 기능주의적 사회이론을 수립하였다.
교육에 있어서는 교육학을 실천지향이론과 과학지향이론으로 구별하고 후자 즉 교육과학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그의 교육이론은 강하고 뚜렷한 주장으로 큰 영향을 발휘한 반면 적지 않은 반대론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였고 뿐만 아니라 그 당시 프랑스의 상황과 지금의 세계 및 한국 상황과는 차이가 있기에 그의 이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에는 비판적으로 검토해야 할 점들이 적지 않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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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창동(2009). 교육사회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비판사회학회(2012). 사회학 비판적 사회읽기. 파주, 서울 : 한울
이정각(2005). 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서울 : 동문사
박철홍 외 12명(2014). 현대 교육 학개론. 서울 : 학지사
http://ko.wikipedia.org/wiki/%EC%97%90%EB%B0%80_%EB%92%A4%EB%A5%B4%EC%BC%90 (네이버 - 위키백과, 에밀 뒤르켐)
http://cafe.daum.net/hps3325/OdTi/1744?q=%B5%DA%B8%A3%C4%C9%C0%D3%20%BB%E7%C8%B8%20%BA%D0%BE%F7%B7%D0&re=1 (네이버 – 에밀 뒤르켐의 교육 사회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