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공조명의 발전과정
1) 조명의 역사
2) 새로운 조명기의 출현
3) 인공조명의 종류 및 특징
2. 인공조명의 활용
1) 일상생활
2) 건축
3) 예술
3. 인공조명의 발전이 생활문화 전반에 미친 영향
4. 결론
본문내용
1) 천연 가연성물질의 연소 시대 : AD 1000년 이전
2) 식물성, 동물성 기름의 연소 시대 : 1000~ 1500년대
3) 유지응고, 촛불사용시대 : 1500~1900년대
4) 석유 램프, 가스등, 백열전구 사용시대 : 1900~1950년대
5) 방전등 사용 시대(양적인 시대) : 1950~ 1975년대
6) 주광(태양광) 램프 시대(질적인 시대) : 1976~현재
<중 략>
▷ 인공적인 빛을 이용해서 만들어지는 예술분야 중 하나로 새로운 미디어 기술을 가지고 하는 예술을 말함.
▷ 책이나 잡지, 신문, 만화, 포스터, 음반, 사진,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비디오, 컴퓨터, LED Light, 전자음 등 21세기 새로 만들어진 모든 매체를 이용
▷ 매체를 이용한다고 해서 간단하게 매체예술이라고 부르기도 함
▷ 대량생산 복제의 성질을 이용한 팝아트에서 시작 → 영상기기인 비디오로 옮겨가며 발전
▷ 이후 컴퓨터와 LED등을 이용하는 등 그 특성상 매체의 발달과 더불어 영역을 넓히고 있는 상황
참고 자료
김정수, 윤영선, 박종호, 고기영 공저 『건축조명계획론』 광문각, 2001
김정태, 정유근 공저 『건축조명디자인』 경희대학교출판국, 2005
최산호, 김홍배, 김남효, 남시복 공저 『실내건축조명』 기문당, 2005
네이버 지식백과, 2013
진중권 엮음, 2009, 미디어아트 - 예술의 최전선,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조경수, 우지창 : 뉴 미디어 아트의 개념을 도입한 현대 건축의 디자인 경향에 관한 연구(미디어 발전과 정보 전달 방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 19권 2호 통권 79호, pp.66-72, 2010
김원, 송규만 ,현대건축외피의 LED를 이용한 미디어 파사드에 대한 연구,2010
http://parublog.com/60179886010, 2013
http://www.thecreatorsproject.com/ko-kr, 2013
스티븐 컨, 시간과 공간의 문화사
한국과학문화재단, 새로 보는 과학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