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 개론
- 최초 등록일
- 2014.10.01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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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저자소개
II. 기록시기
III. 역사적 배경
IV. 내용
V. 갈라디아서의 신학
1) 갈라디아 교회들에 나타난 적대자들
2) 칭의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바울의 이름으로 기록된 서신은 총 13개로 추정된다. 그러나 대다수 학자들은 그 중에서도 오직 7권만을 바울의 편지로 인정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 7권 중에 갈라디아서도 포함된다. 그 서신의 형식이나 성격이 바울 서신들의 것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직접 확인할 수 없기에 이것도 장담 할 수는 없다. 그러나 갈라디아서가 바울의 영향 아래에서 집필된 것이라고는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이다.
2. 기록시기
1) 기록 장소와 시기에 대해서는 두 가지 의견이 있다. 첫째, 바울은 갈라디아서를 고린도전서와 마찬가지로 제3차 선교여행 때 에베소에 머무는 동안 기록했다. 둘째, 바울은 에베소를 떠나 마케도니아를 여행하는 동안에(행20:2) 갈라디아서를 기록했다. 그러므로 갈라디아서는 고린도전후서 이후에 기록되었으나, 로마서보다는 앞에 기록되었다. 즉,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의 유사한 내용과 동일한 순서, 그리고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문제로 갈라디아서가 두 고린도 서신들 이후에, 그리고 로마서 기록 직전에 곧 55년 늦가을쯤에 마케도니아에서 기록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2) 바울이 갈라디아 남부 공동체들에게 서신을 썼다면 이것은 이미 “두 번째 여행”동안에 고린도에서 쓰였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것은 아마도 보존된 모든 바울서신들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일 수 있다. 그에 반해서 서신이 갈라디아 지방에서 쓰였다면 이것은 바울이 에베소에서 체류하던 시기일 것이다. 보다 더 정확하게 저작 시기를 규정할 수는 없다. 무엇보다 고린도 서신들과의 정확한 시간적 관계는 미결로 남는다. 중요한 근거로는 바울이 고린도전서 16:1에서 자신이 갈라디아에서 예루살렘 성도들을 위해 모금하였다고 언급한 것이다. 그는 갈라디아서 2:10에서 모금이 사도회의에서 일치되었다고 언급하지만 이것의 조직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다. 이것은 갈라디아서가 고린도전서 이전에 쓰였음을 암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갈라디아서의 기록 장소로 갈라디아 지역에서 그리 멀리 떨어져지지 않은 지역이 언급된다.
참고 자료
『신약성서가 한눈에 보인다』, 조경철, 서울, 도서출판 땅에 쓰인 글씨, 2003
『신약성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 한스 콘첼만/안드레아스 린데만, 박두환 역
『신약성서개론』, 김득중 외, 대한기독교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