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중근의 생애와 항일운동
2. 안중근의 동아시아 인식
3. 동양 평화론의 내용과 의의
Ⅲ. 결론 :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907년 10월 26일 오전 9시 안중근 의사가 하얼빈 역에서 쏘아 올린 6발의 총성은 1905년 을사늑약, 1907년 정미7조약과 군대 해산을 거쳐 나라가 망국의 낭떠러지에 몰려 있을 때 이 민족이 아직 죽지 않았음을 전 세계에 알리는 신호였다. 안중근 의사 의거는 이후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신간회, 광주학생운동, 윤봉길·이봉창 의거, 해외 독립군으로 이어지면서 칠흑 같이 어두웠던 일제 치하를 밝히며 민족 운동에 희망과 용기의 불을 지폈다.<중 략>
안중근은 1897년 황해도 해주의 한 향반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개화파 집안의 분위기에서 성장했고, 19세 때는 아버지와 함께 천주교에 입교했다. 천주교의 전도에 열중했던 안중근이 국권회복운동에 몸을 바치게 된 것은 1905년 11월 일제에 의해 강제로 체결된 일사늑약 때문이었다. 그는 을사늑약을 계기로 국사와 정치에 대해 각성하게 되었고, 을사늑약을 강요한 이토 히로부미를 제거해야 할 공공의 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후 안중근은 해외로 나가서 외국인을 상대로 국권회복운동을 전개하려 했다. 그에 따라 안중근은 상하이로 건너가서 운동의 여건을 타진했으나 여의치 않았다. 귀국한 그는 서우학회에 가입하는 등 애국계몽운동에 가담했고, 각각 초등교육기관과 중등교육기관에 해당하는 돈의학교와 삼흥학교를 설립하여 교육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에 용기를 얻은 안중근은 서울 천주교대학교를 설립하여 한국의 문명개화를 추진했으나 천주교 조선교구장인 뮈텔 주교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한다. 안중근은 1907년 대구에서 국채보상운동이 시작되자 국채보상기성회의 관서지부를 설치하고 지부장이 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중 략>
안중근은 일본의 가식적인 재판의 마지막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여 법정에서 자신의 이념을 침착하게 설명하였을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역사를 통괄하여 종합적으로 논증하는 방식으로 《동양평화론》을 저술하였다. ‘동양평화’란 당시 동아시아 국가들이 보편적으로 동의하고 있던 원칙으로, 일본 군정 또한 이용하고 있던 선전구호였다. 안중근은 이 구호를 논제로 삼아 자신의 사상과 이념을 펼쳐 《동양평화론》을 저술하였다. 이 저서는 옥중문답과 각종 저술을 종합한 그의 대표적인 저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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