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역사
- 최초 등록일
- 2014.08.31
- 최종 저작일
- 20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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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1 장 ]
1. 놀이의 개념
2. 호모루덴스
[ 제 2 장 ]
1. 양반층 놀이
① 투호
② 격구
③ 장기
④ 바둑
2. 서민층 놀이
➀ 석전 (돌싸움)
➁ 고누
➂ 비석치기
➃ 씨름
➄ 답교 (다리밟기)
➅ 줄다리기
➆ 강강술래
본문내용
1. 놀이의 개념
놀이에 대해선 John. Hoizinga (존 호이징가)의 저서인 호모루덴스를 통해서 알아볼 수가 있다. 그는 여기에서 놀이는 문화보다 오래된 것이라고 하였다. 적절하게 정의되기는 어렵지만 어쨌든 문화는 인간 사회를 언제나 전제하고 있고, 동물은 인간이 노는 것을 가르쳐 줄 때까지 기다렸던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서 우리의 인간 문명은 놀이라는 일반 개념에 어떤 본질적인 특징을 전혀 더하지 못했다고까지 말해도 틀림이 없으리라. 동물들도 꼭 사람들처럼 놀고 있다, 한낱 강아지들이 뛰어놀 때라도 우리는 그 속에 인간의 놀이의 진수가 모두 다 들어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고 하였다. 호이징가는 또한 이 책에서 두 가지 결정적 요소가 놀이의 본질을 이룬다고 하였다. 그 첫 번째는 놀이란 간접적이며 실제적인 목적을 추구하지 않으며, 움직임의 유일한 동기가 놀이 자체의 기쁨에 있는 정신적 또는 육체적 활동이다. 두 번째는 놀이란 모든 참여자에 의해 인정받는 어떤 일정한 원칙과 규칙, 즉 “놀이 규칙”에 따라 진행되는 활동이며 거기에는 성취와 실패, 이기는 것과 지는 것이 있다고 하였다. 그가 이 책을 통해서 내린 결론은 Homo Sapiens 나 Homo Faber 라기 보다는 오히려 Homo Ludens라는 것이다. 그리고 놀이는 문화의 한 요소가 아니라 문화 그 자체가 놀이의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모든 형태의 문화는 그 기원에서 놀이 요소가 발견되며, 인간의 공동생활 자체가 놀이 형식을 가지고 있다, 사냥은 물론 전쟁조차도 놀이의 성격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문명이 애초에는 ‘놀이되어진 것’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문명은 아기가 자궁에서 떨어져 나오듯 놀이로부터 나오는 게 아니다, 문명은 놀이 속에서 놀이로서 생겨나며 놀이를 떠나는 법이 전혀 없다.” 곧 인간은 놀이를 통하여 그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놀이 정신이 없을 때 문명은 존재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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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아랑 외 1명, 우리나라 놀이 문화가 대학생 패션에 미친 영향, 복식문화학회, 2008
한세준, 디지털 놀이문화에 나타난 자기유사성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2003
James E. Johnson, James F. Christie 외 1명 저, 이진희 외 2명 역, 놀이 발달 유아교육, 아카데미프레스,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