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화도
- 최초 등록일
- 2014.08.30
- 최종 저작일
- 2014.08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에이뿔 자료입니다. 참고 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세요
목차
1. 춘화도의 의미
2. 춘화도의 사회적 배경
3. 춘화의 유입과 퇴락
4. 중국과 일본 춘화의 유입과 반응
5. 경로 및 춘화도가 갖는 의미
6. 인물
본문내용
1)춘화도의 의미
춘정화(春情畵)·춘의화(春意畵)·운우도(雲雨圖)라고도 한다. 춘화에 대해 학술적인 관점에서 정리 또는 그 개념을 규정한 사례는 없으나 일반적으로는 남녀간의 성애 및 성행위를 묘사하거나 상징적으로 표현해 놓은 그림을 일컫는 경우가 많으며, 서구의 에로틱 아트를 동양권의 춘화와 비교할 때 비슷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춘화의 기원은 기원전 2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한대(漢代)의 한 왕자는 자신의 접견실을 벌거벗은 남녀가 성행위를 하는 장면을 그려놓은 병풍으로 장식했다고 하며, 한의 재상 진평(陳平) 역시 향락용으로 춘화를 그렸고, 당대(唐代:618~906)에는 기방의 머리병풍으로 춘화가 많이 그려지고 사용되었다.
특히 도교에서는 여러 여성과 다양한 방법으로 성행위를 가짐으로써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고 가르치고 있는 바, 이러한 생각은 6, 7세기경 인도에서 풍미하던 밀교(Tantrism)의 영향을 받은 결과였을 것이다. 그리고 당대의 많은 문학작품이 성희를 소재로 집필되고 그 속에 그려진 삽화의 경우 남녀의 육체를 매우 사실적으로 정밀하게 묘사하고 채색 또한 화려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13세기 유교가 일종의 종교로 정립함에 따라 노골적으로 성애를 다룬 소설과 그림이 사라진 대신 바늘에 실을 꿰는 여인을 돕고 있는 연인처럼 성행위를 매우 상징적, 은유적으로 표현한 그림이 나오게 된다.
<중 략>
본관 김해(金海). 자 사능(士能). 호 단원(檀園)·단구(丹邱)·서호(西湖)·고면거사(高眠居士)·첩취옹(輒醉翁). 김홍도는 김응환의 제자로서, 신라 때의 솔거 이후 우리나라 그림의 전통을 확립한 천재 화가이다. 예로부터 안산은 문화적 토양이 매우 비옥했던 고장이었다. 18세기 영,정조시대에 이곳은 학문과 예술의 향훈으로 가득차 있었다.
첨성촌(현재의일동)에는 실학의 거목인 성호 이익이, 북쪽의 부곡동에는 시서화의 삼절로 추앙을 받던 표암 강세황이 계셨다. 김홍도는 7~8세부터 20여세까지 이곳 안산에서 표암 강세황 선생으로부터 그림과 글 수업을 받았으며 그의 천거로 도화서 화원이 되었다. 이렇게 어릴때부터 그림에 천재적인 소질을 보여주었던 단원 김홍도는 후에 어진화가로 대성하여 그 명성을 전국에 떨쳤던 조선의 대표적인 화가로 이름이 드높다. 그의 그림 속에는 어디까지나 한국적인 풍취가 깊이 드러나고 서민적인 체취와 독창적인 신선한 조형미가 담겨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