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글자 세안
- 최초 등록일
- 2014.07.28
- 최종 저작일
- 2012.0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계열
5. 단원의 재구성 및 지도 계획
6. 본 차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
7. 단원의 평가
본문내용
Ⅰ.단원의 내용 살펴보기
1. 단원 : 10. 디자인과 생활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우리 생활 곳곳에서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디자인이 어떤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찾아보고 직접 제작해 봄으로써 디자인적 감성을 길러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디자인은 적용 분야에 따라 크게 시각 디자인, 제품 디자인, 환경 디자인으로 나뉜다. 시각 디자인은 정보 전달을 위해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이며, 제품 디자인은 편리하고 기증적인 생활 도구를 만들어 내는 디자인이고, 환경 디자인은 생활 공간을 쾌적하고 조화롭게 구성하는 디자인이다.
이 단원에서는 이와 같이 다양한 디자인 분야를 생활 속에서 찾아보고 체험하는데 중점을 두어 내용을 구성하였다. 기초 단계는 무늬를 꾸미는 활동과 움직이는 놀잇감을 만드는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심화 단계는 흙으로 그릇을 만드는 활동과 그림글자를 만들어 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중 략>
재료의 느낌과 간판 문구 내용이 어울리도록 그림 글자를 완성하도록 지도한다.
◎<활동 3> 우리반 간판 완성하기
- 그림글자 소개
모둠의 대표가 완성된 작품에 대해 발표한다.
재료와 디자인, 표현의도를 중심으로 이야기 하도록 한다. - 간판 완성하기
각 모둠이 완성한 그림글자를 모아 간판을 완성한다.
- 느낌 이야기하기
전체적인 느낌에 대해 이야기 한다.
각각의 글자에 어떤 재료가 사용되었고, 그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작품이 어떤 느낌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활동의 의의 알아보기
오늘 어떤 활동을 했는지 아이들에게 물어본다.
타이포그래피의 정의와 쓰는 이유를 다시 한번 확인시킨다.
타이포그래피의 재료는 문구점에서 살 수 있는 재료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재료가 될 수 있음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