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인도철학에서 바라본 인과율
- 최초 등록일
- 2003.06.20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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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과율 쓰게 된 동기
2. 인과율이란?
3. 인과율
a.강인과율
b.약인과율
c.옹호주의,부정주의
4. 인도의 인과율의 영향 받은 사람들
5. 끝맺는 말.
본문내용
1. 인과율을 쓰게 된 동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인과율은 우리사회에서 떼어 낼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집, 학교, 사회 어디를 가나 ‘인’ , ‘과’ 의 법칙에 따라서 질서 정연하게 늘어져 있다고 해도 될 정도이다.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도 마찬가지 이다. 내가 매일 10시간씩 도서관에서 공부했다면, 그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인과율은 이런 틀 내에서 원인과 결과를 만들어 낸다. 그런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는 경우가 많다. 즉, 모든 사람이 동등한 조건에서 그리고, 동등한 학습 능률에서 10시간씩 공부한다면 예견 된 성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모든 인간은 같지 않기에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없게 된다는 문제점을 낳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이 10시간 공부할 동안 5시간 공부하고도 똑같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원인과 결과가 항상 맞물려가지만 그 원인에 대한 예측 된 결과가 아닌 전혀 새로운 결과가 나올 수 도 있다는 것이다. ‘인도인의 길’에서는 인도철학 체계에서 빠질 수 없는 인과율에서 논하고 있다. 인과율에는 강인과론(因中無果論)과 약인과론(因中有果論) 이 있다. 강인과론은 결과는 새로운 실재이며 원인 안에서 찾아 볼 수 없다는 것이며 약인과론은 원인안에 결과가 있다는 이론이다. 앞서 본 10시간 공부한 학생이 A라는 학점을 받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