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UMANA
- 최초 등록일
- 2004.10.22
- 최종 저작일
- 199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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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NUMANA (Inference, 推理)
2. 추리의 구성요소
3. VYAPTI (普遍的 關係)
4. 추리의 분류
본문내용
anumana 는 니야야-바이세시카 학파에 의하면 바른 지식의 두 번째 근원이다. 그것의 유용성은 차르와카 carvaka를 제외한 모든 학파에서 이의없이 받아 들여진다. 인도 철학의 모든 육파 철학은 anumana가 별개의 대상을 설명하고 그것은 하나의 독립된 지식의 근원이 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또한 anumana가 지식의 간접적 근원임을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 동의한다.
'anumana'란 말은 어원학적으로는 '이후의 지식'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지각으로부터 연유하는 이후의 지식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지각이 그것의 앞에 선행한다. 어원적인 의미에서 살펴보면, 가우따마는 anumana를 지각이 선행되는 지식으로 정의 한다. 밧츠야나는 이 정의에 대해 설명하면서 '지각'이 두 가지를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밧츠야나는 추리를 어떤 징표나 상징 linga 에 대한 이전의 지식을 통한 대상 lingi 에 대한 지식으로 정의한다. 그러나 어떤 징표나 상징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은 추리로 설명될 수 없다. 우리는 연기로부터 불의 추리에서 linga 로 작용하는 어떤 연기를 지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연기에 대한 단순한 지각은 불의 추리를 야기시키지는 못한다. 이 linga 에 대한 지각은 반드시 추리되는 무엇(sadhya, 所證)과 관계되어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