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사]한국 근대극의 변천과정
- 최초 등록일
- 2003.06.12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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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유익한 자료 되시기를...
무지무지 고생해서 겨우 완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연극성과 문학성
신극의 개념과 계몽주의적 연극관
프롤레타리아연극과 극예술연구회 그리고 대중극
일제 말기의 국민 연극
근대극을 맺으며..
본문내용
연극성과 문학성
희곡은 이중적인 존재이다. 연극의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 중의 하나이면서 동시에 희곡은 문학의 3대 장르 중의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희곡은 연극과 문학 양쪽의 방면으로부터 꾸준한 관심의 대상이 된다. 그러나 연극사를 되돌아 볼 때 희곡이 먼저 창작되기 전부터도 연극은 있어 왔고, 희곡이 만들어진 다음에 그것을 근거로 하여 공연이 이루어지는 것은 최근의 사실주의 연극단계에 와서의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즈음에 와서는 탈 희곡중심의 연극을 지향하려는 것이 일반적인 연극조류가 되어 있으며 한국연극도 이러한 움직임이 두드러진 실정이다. 이렇듯 희곡이 먼저냐 공연이 먼저냐 하는 것은 각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인 배경과 함께, 각 지역 민족의 고유한 전통과도 관련이 있는 문제라고 할 수 있는 점이다. 한국연극사를 거슬러 올라갈 때 분명한 것은, 우리의 연극은 희곡중심이기보다는 공연 특히 놀이 중심의 성격이 강하였음은 금방 알아차릴 수 있다. 그것이 바로 가면극, 인형극, 창극이다. 이러한 우리의 전통 속에서 희곡이란 독립적인 문학 장르로 존재하지 않았고, 구비문학 가운데의 하나인 연희문학으로 전승되어 온 현실이었다. 이러한 전통적인 연극관이 허물어지기 시작하는 것은 이른바 개화기의 시기를 맞아 설립되기 시작한 원각사 이후의 실내극장들을 통해서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