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 고려석탑의특징
- 최초 등록일
- 2003.06.10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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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 나라 석탑의 발전사를 개괄적으로 담았습니다.
기초적으로 우리나라석탑을 이해하는데는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한국 석탑의 기원
Ⅲ. 고려석탑 조영의 양상
Ⅳ. 고려석탑의 양식상의 특징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한국과 인접한 중국과 일본 등의 동북아시아 국가들의 문화 성립과정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 사상 중의 하나가 불교이다. 불교 사상의 始原이 되는 국가는 지금의 인도이지만, 실질적으로 불교가 그 영향력을 오랫동안 유지한 국가들은 이 동북아 삼국일 것이다. 이들 삼국이 갖고 있는 불교문화가 남긴 가장 대표적인 조형물이 바로 塔坡이다. 원래 그 시작은 석가 사후 그의 유해를 茶毘하여 그 유골, 즉 舍利를 봉안하기 위하여 축조한 것이 그 유래이다. 그리고 이후 불교의 전파와 함께,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까지 전해지게 된 것이다. 塔의 전파 및 발전 과정을 통해서 살펴보면, 중국에서 高樓重層의 기존건물을 탑으로 전용하여 사용하게 됨으로써, 그 이후의 탑의 전파에서 기본적인 형태가 高樓重層의 형식을 따른 목조탑으로 변화하였다. 동북아시아 삼국, 한·중·일은 각각 처음 받아들인 塔을 자신들의 상황에 맞추어 발전시켜 나갔다. 그 결과, 중국은 塼塔이, 한국은 石塔이, 일본은 木塔이 각각 그 주류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불교조형 미술의 대표격인 石塔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그 시기를 우리나라에서 불교의 영향력이 가장 현저하였던 시대이며, 石塔이 전국적으로 확산된 시대인 고려시대를 중심으로 하여 이 시기에 나타나고 있는 석탑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신라석탑연구 / 정충식 著 / 일지사 / 1987
·한국의 석조미술 / 강태변 著 / 문예출판사 / 1995
·불탑과 불상 / 황수영 著 / 세종대왕기념사업회 / 1999
·탑파 / 박경식 著 / 예경 / 2001
·한국의 석조미술 / 정영호 著 / 서울대학교출판부 /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