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사이버파워
- 최초 등록일
- 2003.05.23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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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권력과 사이버스페이스
2. 사이버스페이스와 매트릭스
3. 가상의 개인들
4. 가상사회(사이버스페이스 안에서)
5. 가상사회(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이)
6. 가상의 상상계
7. 사이버파워
8. 100% 수용 VS 0% 수용
Ⅲ. 결론
본문내용
오프라인의 생활이 온라인으로 많은 부분 확산되고 있는 현재, 우리는 사이버스페이스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고찰로 보다 정보사회에 빨리 적응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직접 은행에 가지 않고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고, 현금이나 신용카드 대신 모바일을 통한 결재를 하며, 직접 백화점을 둘러 보러 갈 필요 없이 홈쇼핑을 이용하고, 학교에서 수업을 받는 대신 동영상 강의를 듣고, 친구에게 우표를 붙여 편지를 쓰는 대신 카드메일을 이용해 편지를 쓰는 등....
물론 개인의 사생활이 쉽게 노출되지 않도록 제도와 인프라 구축에 대한 많은 투자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미래에는 정보를 다루는 능력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될 것이며, 여기에서 생기는 정보격차로 지배와 피지배 구조가 보이지 않게 혹은 보이게 형성될 것이다.
사이버스페이스에 대한 유토피아적 환상을 가질 필요도 없고 디스토피아와 같은 걱정을 할 필요도 없다. 우리는 현재 주어진 환경에서 정보를 잘 수집하여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고 자신의 역량으로 만들어 미래에 대비하고 편리하고 즐거운 삶을 누리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야후 - http://www.yahoo.co.kr
매일경제 - http://www.mk.co.kr/
중앙일보 - http://www.joins.com/
사이버문화연구실 인포메카 - http://www.cyberculture.re.kr/
사이버 공간에 있어서 법과 도덕 - 리차드 스피넬로 저, 이태건 노병철 옮김
CMC가 만들어 낸 새로운 세상 - 스티븐 존스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