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정치사상 - 정치사상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14.01.13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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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독교
2. 정치권력의 정당화
3. 피핀으로부터 샤르마뉴에로
4. 정당화 원리의 전환
5. 샤르마뉴; 정치와 종교의 혼합
6. 그리스도교의 우주론
7. 기독교와 정치
8. 기독교의 보편성
9. 기독교의 정치적인 친화성
10. 기독교의 정치사상사적 의의
11. 오거스틴의 정치사상
12. 역사철학
13. 국가관
14. 교황권과 황제권
15. ‘겔라시우스 이론’(양검론)
16. 교황권
17. 그레고리우스개혁
18. 황제권
19. 봉건제
20. 오래 된 좋은 법
21. 법의 지배와 지배자
22. 목적론적인 질서
23. 국가의 목적으로서의 공통선
24. ‘법의왜곡’
25. 혼합정체
26. 교회와 세속권력
27. 국가의 목적
28. 황제론
29. 아리스토텔레스정치학의 전개
30. 유명론
31. 세속적 권력의 독립
32. 로마교회의 권위의 쇠퇴
33. 교회의 바빌론 유수(幽囚)로부터 교회의 대분열
34. 공회의 수위설
35. 교회법
36. 로마법
37. 공회의주의의 정치사상
38. 공회의주의
39. 교회의 재통일
40. 공회의주의와 입헌주의
본문내용
유럽 기독교 세계의 성립
기독교
- 유럽의 정치문화의 기초를 이루는 원리의 하나가 되었다.
- 정치권력을 정당화하는 원리로 등장하였다.
- 유럽문명의 기초는 12세기에 형성 되었는데, (1) 게르만인의 관습, (2) 그리스철학, (3) 로마의 법률 ? 정치의 원리와 제도, (4) 기독 교, 그것도 라틴어로 성서와 교의가 기술된 라틴 기독교이다.
- 이 네가지 요소로 인하여 유럽 문화의 철학, 종교 그 밖의 인간의 많은 활동을 규정 하고, 특히 중세의 정치사상과 제도의 원천으로 네 요소가 강하게 얽혀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치권력의 정당화
개인일 수도 있으며 집단일 수도 있는 지배자는 일정한 인간의 집단에 질서를 부여하고 통합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차원에서 필요한 수단을 쓴다. - 조야한 형태
지배자가 물리적인 강제력 ? 무력을 사용하거나, 사용할 것이라고 위협함으로써 피지배자를 침묵하게 하여 지배의사를 관철시켜서 사회에 질서를 부여하려고 하는 것이다.
- 세련된 양태
지배자와 피지배자를 포함하는 정치적인 공동체에서 모든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공통의 가치의식이 존재하며, 특정의 權威(권위)가 성립하여 그 권위에 사람들이 복종함으로써 인간집단이 사회적으로 질서를 가지게 되는 양태라고 하겠다. - 正當性(정당성)(legitimacy)에 대한 의식 혹은 정당성에 대한 신앙이 성립되는 계기는?
이 권위에 대하여 사람들은 손익계산을 해보아서 마음속으로 복종하며, 그 권위가 발하는 명령을 이행하는 것이 자신에게 즐거움이며, 그리고 사는 보람이라고 느끼게 된다. 권위가 내리는 명령은 사람들에게 이상과 도덕규범을 교시하며, 명령을 내리는 사람과 이에 복종하는 이들 모두를 내면적으로 구속한다. 그래서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에 있어서 선악의 판단기준이 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그 명령이 옳다고 믿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 전술한 ‘모든 사람들이 믿는 가치의식’이라는 것은 그리스도교이며, 그 권위를 대표하고 있는 이는 다름 아닌 교황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