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고전 마키아벨리
- 최초 등록일
- 2018.05.02
- 최종 저작일
-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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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치 사상적 측면
Ⅲ 비교 정치적 측면
Ⅳ 국제 정치적 측면
Ⅴ 결론
본문내용
Q. 고대 철학자의 정치사상을 분석하고 이에 기반을 두어 현실정치를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라.
A.
Ⅰ 서론.
마키아벨리는 1469년부터 1527년까지 중세-르네상스로 이어지는 시기에 이탈리아에서 생을 보낸 정치 사상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많은 저서를 남겼지만 그 중에서도 그의 생후인 1532년에 출간된 [군주론]은 세계 많은 나라의 의무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질 만큼 깊은 내용을 담고 있다. 분열과 갈등이 도처에 존재하던 중세 유럽에서는 흔한 일이었듯이 마키아벨리의 고향인 피렌체 또한 통일 국가를 이루지 못하고 있었다. 마키아벨리는 자신의 정치사상을 받아들여 강력한 통일 국가를 건설해 줄 군주를 찾아 헤맸지만 결국은 모두 무위로 돌아가고 쓸쓸한 죽음을 맞이한다. 하지만 후에 근대 정치학의 기초를 다졌다고 재평가 되면서 널리 이름을 알리게 된 마키아벨리를 그의 대표 저서인 [군주론]을 중심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마키아벨리의 정치사상을 분석하기에 위해 정치학의 주요 하위분과의 각 측면에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정치 사상적 측면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 한다’는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중세 이전의 정치사상이 덕, 신의 역할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과는 사뭇 다르게 그는 현실적인 측면에 극단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분열되어있던 이탈리아의 도시국가에서 국가의 생존과 유지가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고 상정하고 그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개인의 인권이나 이익은 과감히 희생시킬 수 있는 것이 군주의 사명이자 덕목이라고 여겼다.
마키아벨리는 인간이 본성적으로 힘에 굴복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군주는 두려움과 미움을 받더라도 개의치 않고 소수를 희생시키는 것이 국가의 존립과 같은 대의를 지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마키아벨리의 정치사상은 당대에 찾아볼 수 없는 잔혹할 만큼의 리얼리즘을 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