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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기독교의 근본전제와 비판적 평가

*준*
최초 등록일
2003.05.08
최종 저작일
2003.05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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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독교의 근본전제 -2

2. 기독교 근본전제의 비판적 평가 -4
- 신의 실존에 나타나는 모순
- 신의 계시에 나타나는 모순
- 신의 본질 일반에 나타나는 모순
- 사변적 신론에 나타난 모순
- 삼위일체에 나타나는 모순
- 성체에 나타나는 모순

3. 기독교에 대한 견해 -9

4. 참고 도서 -10

본문내용

1.기독교의 근본 전제

우선 기독교에서 인간은 자기 자신에만 집중하며 세계전체와의 연관으로부터 벗어나고 스스로를 자족한 전체로, 세계외적이고 초 세계적인 절대적 본질로 만들었다. 인간은 스스로를 세계에 소속하는 본질로 간주하지 않고, 세계와의 연관성을 무너뜨리면서 바로 스스로를 제한되지 않은 본질로 생각하였다. 왜냐하면 주관성의 제한이 바로 세계이고 객관성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인간은 자기의 주관적 소원이나 감정의 진리성과 타당성을 의심할 수 있는 어떤 근거도 갖고 있지 않다. 기독교인들은 그들의 실천적, 이론적 불관용을 다음과 같이 유지하였다. 곧 기독교인은 세계의 몰락에 대한 믿음에서처럼 주관성의 대립물인 자연을 부정함으로써만 자신들의 영원하고 주관적인 삶이 안전해 지는 것으로 믿었다. 고대인들은 자기로부터 해방되었고 그들의 자유는 자기에 대하여 무관심할 수 있는 자유였다. 기독교인은 자연으로부터 해방되었다. 그러나 이들의 자유는 이성의 자유, 곧 참된자유가 아니라 심정이나 환상의 자유이며 기적의 자유였다. 우주는 고대인을 매우 놀라게 만들었기 때문에 그들은 우주를 보고 자기를 망각했으며 자기가 전체 안에서 소멸하는 것을 바라보았다. 기독교인은 세계를 멸시했다. 창조주에 비해 피조물은 보잘 것 없는 것이었다. 인간의 혼에 비해 해, 달, 지구는 얼마나 보잘 것 없는가? 세계는 사라져가도 인간은 영원하다.

참고 자료

책명 : 기독교의 본질 (Das Wesen des Christentums)
저자 : 루트비히 포이어 바흐 (L. Feuerbach)
옮긴이 : 강대석
출판사 : 한길사
출판년도 : 1992년

책명 : 기독교 변증학 개론 ( A Christian appeal to reason)
저자 : 버나드 램 (Bernard L. Ramm)
옮긴이 : 권혁봉
출판사 : 생명의 말씀사
출판년도 : 1985년

책명 : 종교는 필요한가 (Why I am not a Christian)
저자 : 버트란드 러셀 (Bertrand Russell)
출판사 : 범우사
출판년도 : 1987년
*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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