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모더니즘과 이상의 소설
- 최초 등록일
- 2003.05.06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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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더니즘 개념 고찰
2. 모더니즘 의식 기반에 관하여
3. 모더니즘의 연구 방법.
4. 문학사에서의 모더니즘.
5. 탈근대적 지식에 대한 욕망-이상 소설
Ⅲ. 결론
본문내용
1. 모더니즘 개념 고찰
1-1. 모더니즘과 하위구조
20세기에 접어들어 서구 사회는 자신들이 이룩한 문명에 대해 회의에 빠지고 사람들은 불안에 빠지게 된다. 주로 경제적인 문제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국내·국외적으로 큰 변동이 일어나는 것이다. 1차 세계 대전과 러시아의 볼셰비키 혁명이 바로 그것이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2차 산업 혁명의 결과로써 현대적인 기계문명이 시작되고 이에 의해 사회는 격동적인 변혁을 경험한다. 이 변화와 함께 사회 문화가 이에 발맞추어 변화하여야 한다는 인식이 대두되었다. 이에 출현한 문학 사조가 모더니즘이다.
좁은 의미로는 영, 미의 이미지즘이나 주지주의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지만, 넓은 의미로는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나타난 다양한 현대적 사조를 몽땅 합쳐 이른다. 그 특징은 주지적(主知的) 태도를 가진다는 점, 개인주의를 근거로 한다는 점, 대체로 반(反)리얼리즘의 경향을 지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기계문명이나 도시적 감각을 다분히 향락적인 면에서 존중하여, 이른바 '모던'한 것을 추구하는 태도로서 수많은 유파를 포괄하기 때문에 그 개념이 막연한 점이 있다. 그 모던한 유파들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다다이즘
세계대전 이후의 공포, 불안 의식을 반영하여, 기존 질서를 거부하고 허무적 사상을 드러내는 사조다.
참고 자료
1. 서울대 김용직 교수 편집. 《현대문학연구, 모더니즘 연구》, 문홍술 <1930년대 소설과 모더니즘>
2. A. 아인스테인손 <모더니즘 문학론> (현대미학사. 임옥희 번역. 1996)
3. 김승환 『현대소설연구』 제 4집 게재 논문 <이상(李箱) 소설 주인공의 자기외화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