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파일링기법을 활용한 STEAM 교사연구 계획서
- 최초 등록일
- 2013.11.12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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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융합교육을 연구하는 스팀(STEAM) 교사연구회 활동 계획서입니다.
본 계획서는 프로파일링 기법과 스팀교육방법을 접목하여 기획한 것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획한 것입니다.
본 주제를 참고하여 보다 심화된 형태의 스팀교육을 기획하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목차
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프로파일링의 개념
2. STEM 교육
3. 퍼듀 3단계 심화학습모형
4. STEAM 교육
Ⅲ. 연구의 실제
1. 연구의 과제
2. 연구 추진 계획
3. 연구회 운영조직
Ⅳ. 기대효과
1. 연구의 기대효과
Ⅴ. 기타사항
1. 연구원 편성표
본문내용
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08년 애플사의 아이폰 출시는 기존의 전화기, 컴퓨터로 구분되는 패러다임을 한순간에 허물어 버리고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패러다임을 구축하였다. 거기에서 그치지 않고 아이폰 출시 당시 CEO로 있던 스티브 잡스는 전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스마트 시대를 연 선구자이자 영웅으로 추앙받기도 하였다. 이는 단순히 컴퓨터의 기능을 가진 휴대폰의 개발로 인해 얻은 인기가 아니었다. 스티브잡스가 꾸준히 추구해온 가치가 아이폰이라는 제품에 집약되어 나타났던 것이었다. 공학, 예술, 인문학과 같이 다루는 가치와 학문이 전혀 다르다고 생각하고 그들을 다르게 생각하고 적용해왔던 것과 달리 스티브 잡스는 첨단공학이라는 기술위에 인간을 이해하는 인문학과 예술을 함께 융합한 형태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추구해왔다. 이는 인간을 위하고, 인간을 이해하며, 인간에 의한 첨단공학은 한 가지 영역에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영역의 학문과 기술 등을 함께 수용하여 각기 가지고 있는 취약점을 보완함으로써 보다 인간적이면서 인간에게 필요한 첨단공학을 구축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세계는 제2, 제3의 스티브 잡스를 찾고 있다. 스마트시대를 연 스티브잡스는 우리의 교육으로 만들지 못했지만 다음 세대에 등장할 스티브잡스는 우리의 교육으로 만들어낼 수 는 없을까? 그에 대한 답은 스티브잡스에게서, 그리고 최근 세계 교육 동향에서 찾을 수 있었다.
융합교육은 이미 전 세계의 모든 분야에서 가장 핵심적인 주제로 논의되고 있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과학교육에서 수십 년 만에 대폭적인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기존의 각각의 학문 분야라는 틀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전체적인 입장, 모든 예술과 인문사회 학문영역을 과학·기술·공학의 시각과 관점에서 고려되고 접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미래의 국가 성장 동력은 현재의 학생들이 발휘하게 될 창의적 융합적인 사고력과 창조력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