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일반] 아방가르드와 키치
- 최초 등록일
- 2003.04.22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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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방가르드
1. 시대적 배경
2.아방가르드의 출현
3. 아방가르드의 성향
4.주요 작가들
5. 아방가르드의 사회적 현황
Ⅱ 키 치
1.키치의 등장
2. 그린버그가 말하는 키치
3.키치의 병폐
Ⅲ 아방가르드와 키치의 차이
Ⅳ 결론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이 당시 사회는 그 발전 과정에서 생기는 특수한 표현형식들을 점차 정당화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예술가와 작가는 그들과 관객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의존해야만 하는 이제까지의 고정관념을 버리게 되고 어떠한 것도 당연히 수용하기가 어려워진다. 종교, 권위, 전통, 양식 등에 관련되는 모든 진실성은 의문시 되고, 작가나 예술가는 그가 다루는 상징과 가리키는 바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을 더 이상 예상할 수 없게 된다. 과거에, 그러한 일들은 정지된 알렉산드리아니즘, 즉 아카데미즘-형식뿐이고 내용이 따르지 않는 비현실적인 학문의 경향-으로 귀착되었다.
-정말로 중요한 문제점들은 논쟁거리가 된다는 이유로 거부당하고, 보다 큰 문제들은 옛 대가들의 전례에 의해 결정되고, 창조적인 활동들은 세부적인 형식상의 묘기로 떨어지고 말았다.
-똑같은 주제들이 수많은 작품에서 기계적으로 변주되고, 새로운 것은 하나도 만들어지지 않았다.
ex)로마시인 스타티우스, 중국 옛 관리들의 현학적인 시, 로마 조각, 보자르 풍의 회화,
신공화주의 양식의 건축 등
2.아방가르드의 출현
이런 분위기에서 알렉산드리아니즘을 넘어서려는 노력 속에서 서구 부르조아 사회의 일부는 "아방가르드 문화"라는 것을 만들어 냄. 아방가르드는 역사에 대한 탁월한 의식, 즉 '역사적 비판'이라는 새로운 종류의 사회 비판이 나타나면서 가능해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