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09.06.21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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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린버그로 대표되는 모더니즘에 대해 알아보고 철학자 칸트의 사상을 접목시킨 미적 가치에 대해 조사하였다. 모더니즘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포스트 모더니즘에서 본 그린버그를 비판한 내용을 조사한 내용입니다.
예술철학이나 칸트의 이론에 대해 어려워하시는 분께서 자료로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모더니즘과 그린버그
2. 그린버그와 칸트
3. 모더니즘의 특징
4. 그린버그 비판
본문내용
1. 모더니즘과 그린버그
제 2차 세계 대전 이전 까지만 해도 미국은 유럽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예술 전반에 걸쳐 낙후되어 있었다. 그러나 전쟁이 발발하자 히틀러의 모더니즘 미술에 대한 탄압을 피해 유럽의 많은 예술가들이 뉴욕으로 피신하게 되었고 그들에 의해 미국 미술은 급성장하게 된다. 또한 예술가만이 아니라 평론가들 역시 망명하였기에 미술비평도 함께 발전을 꾀하게 되었다. 대전 후 뉴욕 미술세계에서의 미술비평에는 그린버그와 해롤드 로젠버그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로젠버그와 달리 그린버그는 유럽 전통 미학 이론에 근거하여 추상표현주의를 해석하려고 했다. 그는 창조행위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작품의 완성도에 중점을 두었다. 그는 미국 회화의 우위성을 역사의 필연으로 강조했기 때문에 미국내에서 그의 위상은 절대적이었다.
그린버그의 모더니즘은 마네로부터 시작된다. 마네 이전의 미술은 재현 혹은 환영이라는 측면을 따르며 평평한 표면, 지지대의 형태, 안료의 속성 등을 최대한 배제시키며 붓질을 숨기고 있다. 그러나 1839년, 사진의 발명으로 회화가 사진을 추종하게 될 경우, 굳이 그림을 그릴 필요가 있는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폴 들라로쉬라는 화가는 회화는 죽었다.라고 선언하기도 했다. 회화에서는 점차 사진과의 근본적인 차별성을 요구하게 되었고, 그 선구는 마네(1832-1883) 였다. 이는 그림이 그 위에 그려지는 바탕의 평평한 표면을 마네의 그림들이 솔직하게 선언했기 때문이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마네를 본받아 그림에 밑칠을 하거나 겉칠 하는 일을 포기함으로써, 사용된 색깔들은 병이나 튜브에서 나온 실제의 물감이 칠해진 것이라는 사실을 의심의 여지없이 명백하게 보여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