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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르디외(P. Bourdieu)의 ‘문화적 장’의 구조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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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10.29
최종 저작일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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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장(Champ)이란 무엇인가?
2. 취미 생산의 장
1) 공식적 지배 문화
① 미술관내에서의 미적 태도들
② 예술 지각의 사회적 구성
2) 일상적 문화
3. 취미의 양상과 원리
1) 계급별 취미 양상
2) 오인(meconnaissance)의 효과

Ⅱ. 결론

Ⅲ. 참고문헌

Ⅳ. 보충자료(본발표목차, 계급 및 사회범주표)

본문내용

서론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영미 팝아트에서, 나아가 일련의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에서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구분을 거부하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한편으로 실용주의 미학에서는 고급 문화와 대중 문화의 형식적 구분법을 비판하고, 대중 문화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이론적 입장들은 대중문화에 대한 긍정적 해석을 근거로 하고 있고 문화민주주의를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담론도 대량생산된 대중문화만큼이나 엄청나게 증가했다. 대중문화에 대한 광범위한 담론은 대중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제공했고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에 대한 구분이 사실상 없는 듯한 느낌을 우리에게 주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 우리는 우리의 일상적 문화 생활에서 혹은 미술관 방문이나 고전적 음악회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예술적 경험에서 정말 고급과 저급을 구분하지 않는가? 대중문화에 대한 새로운 해석들과 가치부여가 암암리에 우리 몸 속에 스며들어 있는 이 마술적 이분법을 거부할 수 있겠는가? 진정한 문화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현실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이런 이분법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한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이런 맥락에서 부르디외의 작업은, 비록 그것이 프랑스와 유럽사회를 근거로 하고 있는 것이기는 하지만, 연구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중 략>

그렇다면 이러한 오인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부르디외는 이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행위자의 초기 학습과정에 주목한다. 행위자들은 가족과 학교를 통해 기존 사회가 구성해 놓은 기본적인 차별화구조를 습득한다. 동시에 부모와 교사가 지닌 사회공간에서의 위치감각, 즉 아비투스를 체득한다. 이러한 체득 과정은 이성에 기초하여 이해를 요구하는 차원의 것이 아니다. 이것은 반복과 금지의 형식에 의해서 문화의 전반적인 내용을 신체에 새겨 넣는, 말 그대로 육화(肉化)의 과정인 것이다. 육화된 형식으로 발생하는 오인은 행위자의 아비투스를 구성하는 원리이며, 문화적 장에서는 취미를 획득하는 원리가 된다.
고급 문화에 대한 막연한 동경, 그것에 대해서 모른다고 하면 교양 없는 사람으로 취급받을까봐 아는 체 하는 것, 자신이 보기에 정당성을 획득하고 있는 사람들을 의식하며 잘못을 저지를까봐 불안해하는 태도는 모두 오인의 효과로 발생하는 것들이다. 이러한 태도는 주로 중간계급들에게 나타난다. 나아가 민중계급에게는 이런 오인의 효과가 ‘그런 옷은 나하고 안 어울려’ ‘고급 음악에는 관심이 없어요’라는 식의 자기 비하와 자기 배제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래서 부르디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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