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고흐론
- 최초 등록일
- 2003.03.19
- 최종 저작일
- 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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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저희 오빠(서울대)가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고흐의 생애
2. 고흐의 위대성
3. 고흐에게 있어서의 그림의 의미
4. 다른 화가들과 고흐와의 관계- 밀레, 고갱,
5. 고흐의 종교관, 세계관과 그림과의 관계
6. 일본화풍의 영향
후기
본문내용
일본이 19세기 중반에 유럽 및 미국과 교역을 시작하면서 유럽에 소개된 일본의 채색판화(우끼오에)는 인상주의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들은 극동 미술의 전통적 소재들을 포기하고 비속한 생활 장면들을 주제로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소 이상한 각도나 그림의 가장자리에서 대상이 잘려나가는 등의 파격적인 디자인 형태를 하고 있었다. 유럽 회화의 기본적 규칙을 대담하게 무시한 이와 같은 점이 인상주의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으며, 특히 고흐는 아마 일본 판화를 모사한 그 당시 최초의 화가로 추측된다고 한다. 그에게 일본은 예술의 낙원이였으며, 그가 아를을 향해 떠났을 때 그는 스스로 일반적인 풍경이라고 생각한 그곳 풍경에 눈길을 돌렸던 것이다. 그래서 그와 같은 것들을 프로방스에서 발견했을 때 그는 테오에게 편지를 보내서 그 지역은 실로 또 하나의 일본이며 그 곳의 사랑스러움을 반영한 자신의 예술은 일본미술의 계승이라고 했다.
구체적으로 일본 판화의 영향으로 인해 그는 원근법에 관한 서구의 규범을 파괴하게 되었다. 그러나 고흐에게 있어 더욱 중요한 영향은 단순하고 선명한 색조와 평면적 처리 방법이었다. 고흐의 작품들 중 이와 같은 특성이 잘 드러나는 것으로 「오베르의 계단」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그림을 처음 봤을 때 가장 먼저 느낀 점은 구도가 참 특이하다는 점이었다. 또한 원근법이 거의 무시된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자료를 찾는 중에 이것이 일본 판화의 특성을 따른 것이란 걸 알게 되었다.
참고 자료
내 친구 빈센트, 박홍규, 소나무
반 고흐-태양의 화가-, 파스칼 보나푸,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서양 현대 미술의 기원, 김영나, 시공사
서양미술사, 곰브리치, 열화당
머리로 보는 그림, 가슴으로 느끼는 그림, 박우찬, 재원
고흐, 정문규, 서문당 컬러백과
외 다수의 책과 화보집
외 고흐에 대한 `수많은` Web si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