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애니메이션에 관한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03.15
- 최종 저작일
- 2003.03
- 33페이지/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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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애니메이션의 정의…………………………………………………………………….2
■일반적 정의……………………………………………………………………………2
■배경이론……………………………………………………………………………….2
2.애니메이션의 역사………………………………………………………………………3
■애니메이션의 기원……………………………………………………………………3
①소마트로프
②페나키스티스코프
③조트로프
④프락시노스코프
⑤사진총
⑥세계최초의 애니메이션
3.애니메이션 제작 방식…………………………………………………………………..5
■셀 애니메이션………………………………………………………………………….5
■인형 애니메이션(스톱모션 애니메이션)……………………………………………7
■종이 애니메이션……………………………………………………………………….7
①일반적인 종이 애니메이션 기법-작화
②CUT-OUT
■실루엣 애니메이션………………………………………………………………….…9
■컴퓨터 애니메이션…………………………………………….………………………9
①정의
②컴퓨터 애니메이션의 발달
③제작방식의 합성 애니메이션
④컴퓨터 애니메이션의 개략적 역사
⑤컴퓨터 애니메이션에 대한 비판
4.한,미,일 3국의 애니메이션 역사………………………….………………………….15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15
①고전시대의 만화영화
②2차대전 이후의 애니메이션
③1940년대
④1960년대
⑤1970~80
⑥1990년대
■미국 애니메이션의 역사……………………………………………………………….21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25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연대표)…………………………………………………….29
본문내용
1. 애니메이션의 정의
■일반적 정의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로 ‘생명, 영혼, 정신’을 가리킨다. 즉 움직이지 않는 사물에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임을 준다는 동적인 의미를 갖는다.
■배경이론
애니메이션이라는 예술 장르를 가능케 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이론은 이른바 잔상이론(Persistence of Vision Theory)이라는 것이다. 잔상이론이란 인간의 눈의 불완정성에 기인한 일종의 착시효과로 인간의 눈은 어떤 물체를 보았을때 우리 눈의 각막에는 1/16초의 시간동안 그 물체의 잔상이 남아 있게 된다는 것으로 인간의 눈이 판독할 수 있는 최소의 시간단위는 1/16초이라는 것이다. 다시말해 우리눈은 1초에 16장의 정지된 이미지를 보여주면 앞의 이미지의 잔상으로 인해 움직임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원리를 기반으로 프레임 바이 프레임(frame by frame)으로 이루어지는데 여기서 프레임(frame)이란 연속된 필름의 각각의 낱개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황선길, 『애니메이션의 이해』(서울; 디자인하우스, 1996)
황선길, 『애니메이션 영화사』(서울; 범우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