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2학기 인간과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3.10.14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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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ㆍ설명 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전통적교육관)
2) 자연주의 교육관
3) 진보주의 교육관
4) 실존주의 교육관
5)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ㆍ설명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단단계이론
2) 교육적 시사점.
Ⅲ.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이란
① 중국 :
성인이 미성인에게, 교육자가 피교육자에게 가하는 지도와 편달, 격려와 솔선수범을 뜻하며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면 성인이 베푸는 규범, 지도, 편달, 격려를 미성인이 이에 동경하여 모방 추종하여 나아간다는 의미한다.
‘지식을 올바르게 길러 착한 일을 하도록 만든다’라는 뜻으로 불완전한 미성인을 키우고 돌보며 성장ㆍ발달시킴을 의미한다.
⇒ 불완전한 성태에 있는 인간이 바람직한 성장에 이르기 위해 윗사람이 모방을 보안ㆍ격려하며 이를 동경하여 따르게 하는 의도적 과정이다.
② 서양 :
educare에서 유래된 말로 [e(밖으로) + ducare(이끌어내다)]의 합성어 이며 ‘이끌어내다. Rm집어내다. 기르다. 훈련하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교육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소질을 밖으로 이끌어낸다는 개발의 의미와 함께 ‘인간을 만들다’, ‘인간을 기른다’의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중 략>
- 친밀감 대 고립감 : 성인 초기로 18~35세시기로, 여섯 번째 과업은 친밀감 대 고립감이다. 이시기는 청소년말기에서부터 성인중기가 시작할 때까지의 기간에 해당되며, 사람들은 부모로부터 독립하게 되고 책임감 있는 성숙한 성인으로 시작하기 된다. 자신에 대한 확고한 자아정체감이 확립이 된다면 타인과의 관계를 맺으면서 자신의 원만한 인간관계와 공유된 정체감 형성, 타인에 대한 이해를 함으로서 친밀감과 사랑, 우정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자아정체감이 적절하게 되지 않아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면 고립감, 소외감등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친밀감 대 고립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 혹은 덕성은 사랑이다. 사랑이란 낭만적인 애정 뿐 아니라 자신을 타인에게 관여시키고, 이 관여를 지키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에릭슨은 사랑이 가장 위대하고, 인간에게 가장 지배적인 덕목이라고 여겼다.
참고 자료
윤호열 외, 교육학의 이해, 현학사. 2006년
김준권ㆍ옥자흠, 신교육학개론, 태영출판사. 2006년
신재흠, 신교육학의 탐구, 학이당. 2008년
홍숙기, 수정2판 성격심리학(상), 박영사. 2009년
임상곤, 성격심리학론, 백산출판사. 2006년
노안영ㆍ강영신, 성격심리학, 학지사. 200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