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활용론 학습 몰입을 위한 전략
- 최초 등록일
- 2013.09.29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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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격교육활용론 과목에서 학습몰입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과제로 퀴즈를 이용한 패스 논패스제를 제안한 보고서로서 구체적 레이아웃까지 제시해 그림파일로 첨부해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현황 및 문제점
가. 원격교육 수강시 학습몰입의 어려움
나. 현재의 원격교육
Ⅱ. 개선 제안의 필요성 및 목적
Ⅲ. 개선안을 위한 이론적 배경
Ⅳ. 개선을 위한 제안사항
가. 제안 설명
나. 제안 예시
Ⅴ. 토의활동 내용 반영
가. 제안의 내용
나. 반영한 제안
다. 반영하지 않은 제안
본문내용
1. 현황 및 문제점
1)원격교육 수강시 학습몰입의 어려움
발표준비를 하며 나의 원격교육 수강경험에 비추어 개선되어야할 문제점들을 찾아보았다. 그 중, 가장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으로 꼽은 것이 원격교육 수강시 학습몰입의 어려움이다. 우선 원격교육 컨텐츠를 수강하기로 결정을 하고서도 접속하기로 마음 먹는것에서부터 접속후에 학습과정 내내 현장강의에 비해 집중이 어렵다.
원격교육은 특히 수강의 단말기로 활용되는 컴퓨터나 PMP가 원격교육 수강을 위한 기능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학습이외의 행동에 빠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2)현재의 원격교육
1)의 내용에 착안하여 현재 많은 원격교육 컨텐츠에서 학습자의 몰입촉진을 위한 전략을 내놓았다. 강의수강 이외의 ‘단말기기능 제한’, ‘지정시간의 강의자동실행’, ‘학부모등 관리자에게 수강시간 전송’과 같은 주로 기술력을 이용한 강의실행 유인요인으로서 학습자의 자율성을 제한하는 형태이다. 이런 방법들이 고안되고 있지만 아직 한계가 남아있다. 학습자의 자유를 제한하는 방법으로 학습자의 몰입까지는 고려할수 없다는 점이다. 위의 방법은 학습자를 단말기 앞에서 강의를 키게 하는것 까지만 고려하고 강의 실행후의 학습자의 몰입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은 전략이다. 때문에 학습몰입을 위한 방안은 학습자에 제제를 가하는 것이 아닌 학습의지를 고양시키는데 집중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 주변환경이 아닌 학습컨텐츠 자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원격교육 컨텐츠를 조사해보았다.
다음은 세종사이버대학의 강의순서이다.
들어가기, 학습하기, 정리하기 순이다. 세종사이버대학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강의식 원격교육이 학습목표와 시작인사, 학습, 마무리의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중 어떤 과정의 개선을 통해 학습자의 몰입을 유도할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