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조형미
2.1 타이포의 개념
2.2 한글의 기본 조형요소
2.2.1 자모합성의 응용
2.2.2 자음의 응용
2.2.3 획의 응용
3. 한글 글꼴의 경향
3.1 한글 캘리그라피
3.1.1 광고에서의 사례 및 효과
3.1.2 영화포스터에서의 사례 및 효과
3.2 웹, 모바일에서의 한글 글꼴 경향
3.2.1 싸이월드 웹 폰트
3.2.2 모바일 폰트
4. 결론
본문내용
2.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조형미
2.1 타이포의 개념
타이포그래피란(Typography)의 어원은 활자라는 의미를 지닌 `TYPO` 라는 그리스말로부터 나온다. 넓은 의미로는 활판 인쇄술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인쇄를 의미하는 타입(TYPE)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술법이라는 의미의 그래피(GRAPHY)가 합성된 용어이다. 이처럼 타이포그래피란 전통적으로 활판 인쇄술로 활용되어져 왔으나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탄생하면서 그 의미도 현대적으로 바뀌었다. 즉, 정보전달의 한 수단으로써 활자를 기능과 미적인 면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술, 학문이라는 개념으로 변화되었다. 미적장식개념의 전통적 타이포그래피에 비해 현대 타이포그래피는 활자 그 자체의 미적위주의 가치보다 읽기 위한 글자로써 독자가 얼마나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는가라는 가독성위주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오늘날의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에 관여되는 모든 것을 활용하는 디자인 연구 분야로 그 의미가 바뀌었다. 이러한 타이포그래피는 포스터, 광고, 북 디자인, 신문디자인, 잡지디자인, 홈페이지 디자인 등의 모든 시각디자인 인쇄 매체 및 전파 매체들을 포용한다.
2.2 한글의 기본 조형요소
한글의 기본요소인 조형성은 타이포 디자인 작업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써 철저한 기본을 이루는데 이는 어떠한 브랜드의 이미지를 최대한 표출하거나, 효과적인 시각전달을 위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한 일환이다. 이러한 한글의 세 가지 기본 조형요소를 살펴보자면, 첫째, 자모합성의 응용, 둘째 자음의 응용 셋째, 획의 응용이 있다. 이를 통한 그 활용요소별 특성을 다음에서 살펴보자.
2.2.1 자모합성의 응용
자음과 모음의 합성에 의한 비례는 유사요소를 가지고 있다. 한글의 형태들은 초성, 중성, 종성의 크기 비례에 있어 시각적인 표현을 위한 동질요인이 응용되고 있음을 김진평의 로고타입 디자인을 통해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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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영화, http://movie.naver.com
싸이월드, http://cyworl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