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나라의 정치적 기틀이었던 법가사상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3.04.25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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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진나라의 정치적 기틀이었던 법가사상에 대한 짧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법가사상
1. 의의
2. 등장배경
Ⅲ. 법가사상의 특징
1. 법가의 역사관
2. 법가의 세 파
3. 신상필벌
Ⅳ. 법가사상의 영향과 현대 법치주의와의 비교
1. 법가사상의 영향
2. 현대 법치주의와의 비교
(1) 법치주의
(2) 법적안정성
(3) 합목적성
(4) 법정주의와 명확성의 원칙
Ⅵ. 결론
본문내용
진시황제의 진나라 통일은 최초로 중국을 하나로 통합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런 진시황제가 진나라의 기틀로 삼은 사상이 바로 ‘법가사상’이었다. 현재 법을 전공하고 있는 나는 그 옛날에도 ‘법에 의한 통치’가 있었다는 사실에 매우 흥미를 갖게 되었다. 이에 한비의 법가사상에 대해서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사실 법가사상도 하나의 철학적 관념이기에 단편적인 지식만으로는 법가를 모두 이해하기가 힘들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현재 우리에게 전해지고 있는 유교, 불교, 도교뿐 아니라 법가사상 역시 중국역사를 비롯한 동양의 역사에서 지대한 영향력을 끼쳤다는 사실이다
<중 략>
법가와 당시의 귀족의 상황을 살펴보자면, 당시 현실의 정치적 추세는 귀족정치에서 군주전제정치로 향하고 있었다. 법가는 이 추세에 이론적 근거를 부여했는데, 그들의 학문 역량은 군주의 철저한 개혁을 보필하기에 충분했다. 따라서 이들은 당시의 대신들과 귀족들의 가장 싫어했다고 한다. 상앙·한비자 등의 법가는 우민 정책과 법에 의한 획일적인 사회 통제를 주장하기 때문에 법치 노선을 비판할 수 있는 일체의 학문과 사상을 배격하였으며, 특히 선왕 도를 내세워 현실 정치를 비판하는 유가를 배척하였다. 이춘식, 앞의책
또한 전국중기에 시행된 오기와 상앙의 변법개혁은 경제발전과 재정확립 외에 막강한 무력양성
<중 략>
이러한 이론은 현대의 법이념에도 적극 반영을 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며, 법가사상의 재해석은 다시금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법가사상이 한 무제 시대에 유학의 국학 채택 이후 중국의 사상계와 지식인 사회에서 2,000여 년 이상 무시, 도외시되어 왔던 점을 본다면 법가사상은 다른 학파들에 의해 많은 와전과 와해가 있었을 것이다. ‘법’‘법치’에 기반한 전제국가의 탄생 등을 포함하여 법가들이 이룩한 실제적 성과와 역사적 공헌에 대한 연구와 평가가 많이 이루어지고 서양에 못지않은 동양 법철학의 발전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보고서를 마무리 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