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 이해 - 아비투스
- 최초 등록일
- 2013.04.14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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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비투스이론에 대한 설명과 그 사례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아비투스 이론
작성자가 본 아비투스, 사례
결론
자료 출처
본문내용
서론
아비투스라는 개념은 사실 수업을 통해 처음 접해 본 것이었다. 생소한 개념이긴 했지만 아비투스라는 개념에는 더욱 현실적이고 사회갈등론과도 연계되고 있다는 점이 있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비록 문화와 관련된 학과나 동 분야에서 활동한 경험은 미숙한 점은 있겠지만. 나름대로 아비투스의 이론을 정리해 보고, 외국 및 한국사회에서 사례를 찾아보고 미래에는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조심스레 예측해 보고자 한다.
본론
-아비투스 이론-
아비투스 이론에 대한 해석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아래에는 네이버-노하우에서 발췌한 자료를 제시한다.
Habitus
아비투스는 이중적인, 교환 가능한 취향이며, 구조화되고 객관적으로 통일된 실천의 생산적인 기반으로서 기능한다. (부르디외 1979:ⅶ)
아비투스는 일련의 취향을 말하며, 객관적인 구조와 개인적 역사의 결합을 통해 창출되며 재형성되는 것이다. 취향들은 장 내에 위치한 사회적 입장 안에서 획득되며 그 입장에 대한 주관적인 조절을 암시한다. 예를 들어서, 개인의 행태 내에서 이러한 ‘조절(adjustment)`은 종종 사회적 거리에 대한 개인의 감각을 통해서 혹은 심지어 그들의 몸의 자세(postures)에서 암시된다. 그래서 개인의 자리와 개인의 아비투스는 이론적인 계층들을 실질적인 집단으로 변형할 뿐만 아니라, 우정, 사랑, 그리고 다른 개인적인 관계들을 형성한다.
<중 략>
습관과 체화된 양식까지 들어가지 않더라도, 최근 하버드 학생들이 그레고리 맨큐 교수에게 비난한 바와 같이 그와 그를 따르는 자유경제학자들의 편향된 교육 때문에, 그 학생들 또한 수정경제와 관련된 지식을 배우고, 자신만의 경제관을 잡는 것에 방해한 것도 그 사례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 자유경제학자들로부터 배운 경제학은 그들의 이론에 맞춰진 경제학일 뿐일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 학생들은 (비판적 수용이 있지 않다면) 자신이 배운 지식만이 경제학의 진실이라고 믿고 체화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아비투스의 계급과도 관련된다고 보는데, 자유주의 경제학이란 방임주의를 지지하며, 장하준 교수가 말하는 국가 간의 ‘사다리 걷어차기’ 뿐만이 아닌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도 계급을 나누고 자본에 의해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하버드 경제학과 학생들이 맨큐교수에게 보낸 서한을 첨부한다.
참고 자료
이원심: 부르디외 이론에 대한 해설/The Basic Theoretical Position Cheleen Mahar, Richard Harker, Chris Wilkes
하버드 Economics 10 학생 일동/An Open Letter To Greg Mankiw
다음블로그 ‘애터미사랑모임’/백금샤프 학부모 학생 요지경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 노하우
박명진/문화, 일상, 대중/2005/한나래
조종혁/미디어 아비투스와 상징적 폭력/2007/커뮤니케이션학 연구-일반 제 15권 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