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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9.17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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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중문화의 개념과 의미
1. 1990년대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
2. 대중문화의 개념과 의미
Ⅱ. 대중문화의 계급과 경계의 와해
1. 대중문화의 계급과 경계의 와해
2. 청소년영역에서 대중문화 연구의 소외
Ⅲ. 대중문화에 대한 비평
1. 대중문화에 대한 비평
2.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1. 1990년대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
1) 청소년에게 대중문화가 중요한 이유
청소년기의 특성
⦁‘성장과 독립’이 주요 발달과업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 변화를 경험하고 체득
⦁자아정체감(ego-identity)을 형성하고 확립하려는 욕구 발현
자아정체감 형성은 자기 내면세계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자각을 전제로 의미 있는 타자로부터 의도적, 암묵적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의미 있는 타자의 영향은 대중문화를 포함하는 환경의 영향을 받음
2) 1990년대 대중문화의 특징
1990년대의 한국 사회: 대중문화가 대중에게 널리 확산되는 시기
⦁고급문화에 밀리기만 하던 대중문화가 한국 사회에서 화려하게 등장
⦁특히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대중문화는 10대와 20대 초반 청소년에 의해 주도
⦁대중문화는 청년문화 혹은 청소년문화와 등가의 가치로 인식
청소년집단은 대중매체의 방송프로그램, 대중가요, 사이버스페이스에서 나타나는 신문화적 상징 공간, 영상광고 등에서 문화적 헤게모니를 주도
⦁청소년 = 대중문화의 주요 소비 집단 & 생산 집단 → 문화생비자(prosumer)
⦁과거의 주요 청소년문화의 주요 영역이었던 학생문화 대신 다양하고 이질적인 대중문화가 청소년문화의 새로운 주요영역으로 등장
<중 략>
2.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대한 시사점
상반된 두 비평(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과 벤야민의 논의)은 오늘날 대중이 대중문화를 어떻게 소비하며, 문화산업은 수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담론을 이끄는 주요 축임
비판이론에 따르면,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문화산업에 의해 생성되는 대량문화는 문화소비 대중을 수동적 수용자로 위치 짓게 하며, 나아가 소수계급의 이데올로기적 지배에 포섭되게 하고, 대중문화의 상업성에 매몰되게 함
⦁수용자는 대중문화를 소비함으로써 탈 개성화되며, 수동적인 소비대중에 머무름
⦁대중문화와 문화산업은 대중의 비판적 의지와 창의력을 마비, 저항정신 고갈, 변혁의지를 빼앗아감: 마르쿠제의 “일차원적 인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