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절고(나라야마 부시코)
- 최초 등록일
- 2013.03.19
- 최종 저작일
- 2013.03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동양정치사상>과목의 A+ 과제 입니다.
영화 `유산절고`를 감상 후, 기로풍습과 애니미즘, 그리고 孝를 현 시대의 관습에서 비평해 보았습니다.
좋은 레포트는 학부생의 당돌한 비평이 중요합니다.
목차
1. 서 론(序論)
2. 본 론(本論)
1) 經濟的 共同體로서의 家族
2) 父母와 子息간의 關係
3) 慣 習 - 기로풍습과 애니미즘, 그리고 孝
3. 결 론(結論)
본문내용
1. 서 론(序論)
東洋에는 中國, 日本, 韓國등 여러 국가가 있지만 東洋의 文化나 思想에 대한 硏究는 주로 中國에 치우쳐 있기 때문에 우리는 종종 東洋의 特徵的 요소들을 中國적인 것과 혼돈하고는 한다. 따라서 東洋에 대해 더 깊은 理解를 하기 위해서 우리는 中國 이외의 다른 나라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日本의 ‘ 楢山節考 : 나라야마 부시코 ’ 라는 영화를 통해 近代 日本 人口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庶民들의 生活을 살펴봄으로써 東洋의 또 다른 한 부분에 대한 理解를 높여보도록 하자.
2. 본 론(本論)
1) 經濟的 共同體로서의 家族
타츠헤이의 家族들은 自身의 必要에 따라 家族單位내에서 耕作하고, 狩獵과 採集生活을 통해 끼니를 해결해 간다. 商行爲라 할 수 있는 것은 소금장수에게 자식을 파는게 전부이며, 나이를 불문하고 모든 家族 構成員이 밭을 갈고 씨를 부리는 일에 참여한다. 結婚조차도 愛情에 의해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經濟的 必要에 의해 이루어 지기 때문에 結婚式이라는 과정도 거치지 않는다. 즉, 結婚이라는 것이 夫婦가 함께 아껴주며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단지 男子의 집에서 밥을 먹는다는 槪念으로 理解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