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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팔관회
1.1 팔관회의 연원
1.2 팔관회의 내용적 구성
1.3 팔관회의 변화와 쇠퇴
1.4 팔관회의 기능
1.4.1 호국적 기능
1.4.2 정치적 기능
1.4.3 경제적 기능
2. 연등회
2.1 연등회의 연원
2.2 연등회의 내용적 구성
2.3 연등회의 변화와 쇠퇴
2.4 연등회의 기능
2.4.1 사회적 기능
2.4.2 경제적 기능
Ⅲ. 결론
Ⅳ. 참고 문현
본문내용
Ⅰ. 서론- 연등회와 팔관회는 고려의 대표적인 국가 차원의 종교행사로서, 연등회는 불교행사, 팔관회는 불교와 토착신앙 등이 결합된 형태를 보인다는 것이 지배적인 상태이다. 하지만 행사에 드는 노력만 보아도, 단지 종교행사만을 목적으로 하였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보여지며, 행사 주최를 통해 노리는 또 다른 기능, 효과들이 있었을 것이다.
이 발제문의 주목적은 고려 팔관회, 연등회의 연원, 내용적 구성, 변화, 기능을 큰 틀로 두고 검토함으로써, 종교적 성향과 내용, 절차 그리고 고려사회에서의 기능을 조사, 토의 해보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팔관회
1.1 팔관회의 연원
- 팔관회의 연원은 명확하지 않으나, 중국에서는 4세기 말 경부터 시작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는 왕의 장수(호왕)나 국가의 안녕(호국)을 기원하기 위한 행사로 열렸었는데, 우리나라에 전해 내려온 시기는 문헌상, 신라시대부터 시작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목적이 중국에서와는 달리 신라시대에서 거행된 팔관회는 삼국시대라는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전사자들의 위령제의 성격을 포함한 호국적 기능이 강조된 행사인 것으로 보인다. 주로 11월에 시행되었는데, 이는 삼국시대 전쟁이 주로 가을 겨울에 빈번하였고, 신라인들에게는 11월이 한 해가 시작되는 달이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그 설행일자의 경우, 팔관회가 육제일에 팔계를 지키는 것이었고, 육제일은 8,14,15,23,29,30일을 말한다. 그 이후, 계속 설행되어 오다가 태봉으로까지 이어지게 된다. 태봉 때는 궁예가 899년 11월에 비슷한 목적으로 설행하였는데, 자신이 미륵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미륵불에 대한 불교적 기능을 강화시켜 자신의 삼한 통일의 합당성을 내세우며 설행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결국, 태봉때는 신라때의 팔관회에서 호국적인 성격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호왕적인 성격을 더 강조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면이 고려에 계승 될 때, 왕을 중심으로 한 의식으로 확대되는 기초로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런 성격으로 팔관회는 고려시대까지 계속 같은 이유로 설행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1.2 팔관회의 내용적 구성
- 고려시대 팔관회의 종류를 따지자면, 시기적으로는 같은 시기에 공통으로 중동에 행해졌던 것으로 보이며, 지역적으로는 각기 행해졌던 것으로 보인다.
내용으로는 예회, 법왕사거둥, 재제 외에 죄인 사면이나 시혜책등이 있는데, 부수적인 것으로 주기적으로 행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팔관회가 주기적인 의례라는 관점으로 볼 때, 팔관회의 주행사로 포함시킬 필요가 없어 보이므로 위의 3가지만 언급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高麗 燃燈會의 기원과 성립 (The Origin of Yondunghue, the State Buddhist Festival, and its Establishment in the Koryo Dynasty) / 安智源 (진단학보, Vol.- No.88, [1999])고려 팔관회 (八關會)의 내용과 기능 / 김혜숙 / 1999
고려시대 불교와 토착신앙의 접촉관계-연등회, 팔관회의 종교의 의례기능을 중심으로../ 이은봉
고려 연등회(燃燈會)와 그 유산 / 김종명 (佛敎硏究, Vol.- No.16, [1999])
고려시대 국가 불교의례 연구 : 안지원
八關會의 機能과 變化/ 金惠淑
高麗時代 國家的 佛敎行事에 대한 연구/ 金炯雨
고려 팔관회에 대한 연구/ 김기대
팔관회(八關會)와 풍류도(風流道) (The Relationship between Palgwanwhe and Pungrudo) / 도광순 (道敎學硏究, Vol.13 No.1, [1994])
儀禮上으로 본 八關會 / 李惠求 (한국공연예술연구논문선집, Vol.4 No.-,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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