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30년대 한국 문학의 양상과 특징을 시, 소설, 희곡, 비평을 중심으로 정리.
목차
I. 개관
II. 1930년대 시의 흐름
1. 1930년대 시문학사적 특징
2. 1930년대 시문학의 주요 경향
3. 맺음말
III. 1930년대 소설의 전개
1. 소설의 다양화
2. 프로소설의 변모
3. 농민소설
4. 리얼리즘 소설
5. 모더니즘 소설
6. 순수주의 소설과 통속소설
7. 역사소설
IV. 1930년대 희곡
1. 1930년대 희곡의 정착기
2. 사실주의 희곡
3. 카프계의 작품들
4. 대중연극의 확산
V. 우리 비평의 근대적 성격
1. 근대성과 비평
2. `물논쟁`의 사상
3. 일원론과 이원론
VI. 마무리
본문내용
1930년대에 들어 파시즘 제일 차 세계 대전 후에 나타난 극단적인 전체주의적·배외적 정치 이념. 또는 그 이념을 따르는 지배 체제. 자유주의를 부정하고 폭력적인 방법에 의한 일당 독재를 주장하여 지배자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을 강요한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철저한 국수주의·군국주의를 지향하여 민족 지상주의, 반공을 내세워 침략 정책을 주장한다.
의 팽배와 더불어 일제의 강압적인 식민지 정책은 더욱 심화된다. 1931년, 일본이 만주사변을 일으키는 데서 출발하는데, 만주사변은 일본이 동양 전체를 그 지배하에 두려는 계획이었다.
<중 략>
오장환은 등단 초기부터 우선 새로운 시를 위해 형태나 양식상의 탐색을 적지 않게 꾀했다. 가령 형태상의 특징으로는 위의 시 「온천지」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재래식 장시의 개념에서 벗어난 서정 단곡의 산문체 원용 가능성을 타진했다.
이 시는 식민 자본주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부르주아들의 육체적 환락과 타락한 욕망의 유희를 보여준다. ‘늙은 상인들’이 ‘은빛 자동차’를 타고, 젊은 여성들을 마치 음식처럼 싣고 오는 풍경을 통해 자본의 논리에 의해 상품화되어 가는 육체와 인간관계를 보여준다. 「온천지」에 나타나는 육체는, 늙은 상인들의 탐욕스러운 욕망의 집결지로서의 육체든가, 아니면 육체와 성을 팔아야 하는 상품화되고 물질화된 육체, 그렇지 않으면 온갖 피부병이 걸린 육체들이다.
<중 략>
비평은 크게는 카프계열 문인들을 중심으로 ‘물논쟁’을 통한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상과 같이 1930대 한국 문학의 가장 큰 특은 문학의 순수성을 추구하는데 있었다고 볼 수 있다. 20년대 까지 있었던 계급주의적, 민족주의적 문학 등 정치적 성격을 가진 문학이 일제의 탄압에 의해 약화된 영향도 있지만, 그보다 중요하게 인식하고, 평가해야 할 것은 강압에 의한 우회적, 회피적 글쓰기가 아니라, 당시대 작가들 스스로 창작 행위와 창작 방법에 대한 고뇌를 함으로써 그저 단순한 순수문학에로의 행군에 힘을 더한 결과로 30년대 문학을 평가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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