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한국 문학사
- 최초 등록일
- 2009.12.06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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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20년대 한국 문학사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1920년대 역사적 배경
2. 1920년대 문학의 특징
(1) 1920년대 초반의 문학
(2) 1920년대 중후반의 문학
3. 주요 작가와 작품
Ⅲ. 나오며
★ 동인지의 사적 측면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920년대는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성기였다고도 할 수 있다. 시와 소설, 극문학 양식에서 골고루 발전을 불러왔고, 근대 문학이 보다 발전된 양상으로 분화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1920년대의 문학이 가지는 성과는 결코 간과할 수 없는 것이다. 1920년대는 3·1 운동의 영향을 받은 일제가 그동안의 긴장 상태를 풀고, 문화 정책이라는 일시적 교화 정책을 펼쳐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창간되었고, <창조>를 비롯한 <백조>, <폐허>, <장미촌> 등의 순수 문학 중심의 동인지를 중심으로 하는 문단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글쓰기’만을 직업으로 하는 전문적인 문인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 때부터 근대 문학은 본격적으로 모색되었으며, 다양한 경향을 실험하거나 새로운 기법을 시도하는 등의 노력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또 192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일본 유학생들에 의해 전파된 계급문학이 대두하고 그에 대항하여 국민문학파가 등장하는 등의 사건들이 이어지면서 문학사의 한 획을 그을 만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1910년대 2인 문단 시대를 장식했던 이광수를 필두로 김동인, 현진건, 나도향, 김소월 등의 내로라하는 문학가들의 활동도 왕성했으며, 시나 소설, 희곡과 비평 등 문학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비양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던 시기였다.
Ⅱ. 본론
1. 1920년대 역사적 배경
문학은 삶의 총체이고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만큼, 문학은 그것이 존재하는 역사·사회적 공간과 분리시켜 이해하기가 무척 어렵다.
1920년대 문학도 역시 시대적 배경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갑오개혁 이후 한국의 초기 개화운동은 엄밀히 말해 본격적인 근대화를 위한 준비 기간이라는 의식 속에서 진행되었지만, 1905년 을사조약에 의해 일본의 침략이 노골화되면서, 일제를 이용해 한국을 근대화시키고자 했던 운동은 점차 그 힘을 잃어가고 마침내 일제 식민지의 치욕을 당하고 말았다. 따라서 지식인을 비롯한 개화운동의 주축들은 온 민족의 정신적·문화적 역량을 모두 자주 독립을 쟁취하기 위한 데 쓸 수밖에 없었고, 그것이 고도화된 집단 운동으로 나타난 것이 1919년 3월 1일의 운동이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시공사, 1989,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96
엄창섭, 한국현대문학사, 새문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