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프랑스 절대왕정을 상징하는 베르사유 궁전의 건축에 대한 분석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 베르사유 궁을 설계한 사람들
ⅱ 베르사유 궁전의 특징 속에 담긴 정치적 의도
ⅲ 베르사유 궁전의 양식 - 바로크와 고전주의의 공존
ⅳ. 로마의 바로크 양식의 건축물 - 성 베드로 성당
Ⅲ.결론
본문내용
이미지의 힘은 대단하다. ‘백문불여일견 (百聞不如一見)’이라하지 않았는가. 논리적 입증보다는 이미지들이 더 직접적인 의사소통의 수단이었고 따라서 지배계층에게 가장 유용한 정치 수단이었다. 17세기는 종교, 과학, 경제 및 정치 모두 역동적이고 개방적인 시대였으며 무엇보다도 예술이 시대의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는 점에서 이미지의 역할은 강력했다.
“폐하는 알고 계신다. 전쟁과 같은 특수한 상황이 아닐 때 군주의 위대한 정신과 광휘를 잘 드러내주는 것은 건물 밖에 없다”
<중 략>
그 대신 베르사유 궁에서 받을 수 있는 축제, 통합, 확장이라는 메시지들은 질서와 안정이라는 특징의 절대왕정 체제를 완벽하게 형상화시킨 고전주의적인 형식을 바로크적 내용으로 채색했다. 루이 14세는 자신에게 반드시 유리하지도 않은 상반되어 보이는 문제에 집착했다. 그는 평화가 찾아온 자기 왕국의 질서를 확인하려고 했으며, 과업에 충실하려고 했다. 그러나 그는 마치 자신의 영광에 불가피하다고 생각하기라도 했다는 듯이 화려한 축제에서 자신의 청춘과 위력을 과시하려고 했다.28)한마디로 루이 14세는 자신의 영광을 고전주의로 구현했고 바로크로 과시했다.
“베르사유에서는 고전주의가 지배적이었지만 바로크의 특징이 배제되지도 않았다”는 타피에의 말이 이를 전적으로 보여준다.“
<중 략>
베르사유 궁전이 그 후 유럽 대부분의 군주에 의해 모방되었다는 것에서 이 점이 극명하게 드러난다. 베르사유 궁전은 절대군주제의 요구에 상응하는 궁정건축으로서 바로크 예술에 고전주의 예술이 항상 거리를 유지하면서 고전주의가 바로크 양식을 절제하고 걸러내며 없애거나 단순화하는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동시대에 지어졌던 로마의 성 베드로 성당과의 비교를 통해 베르사유 궁전의 특
징을 더 자세히 살펴보았다.
건축사에서 베르사유궁전이 지니는 의미는 굉장히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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