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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론] 인간 내면적 인식의 기원에 대한 비교

*지*
최초 등록일
2002.12.07
최종 저작일
2002.12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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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토마스 아퀴나스와 데카르트의 인식론에 관한 비교입니다
32개의 각주를 다느라 조금 힘들었지만 그렇게 어려운내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철학관련 자료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들어가는말

몸말
1. 토마스 아퀴나스의 인식과정
1)감각습득에 대하여
2) 지식의 구성
3)성 토마스의 인식
2. 데카르트의 인식과정
1)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2)하느님의 존재와 인간의 인식
3)테카르트 인식의 영향과 한계
3.토마스 아퀴나스와 데카르트의 비교

맺는 말

본문내용

이 두 철학자의 상이한 입장은 우선 지성적 지식의 기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에 대한 문제는 비단 이 두명의 철학자 뿐만 아니라 많은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보편관념, 판단, 추상등의 체계적 지식을 우리의 마음 속에서 생겨나게 하는 근원에 대하여 입장이 너무나 상이하다. 이에 관해 플라톤주의 철학자들은 지성적 인식은 인간이 습득하거나 인간에 의해 얻어질 수 있는 관념이 아니며 이보다 더 높은 원천으로부터 얻어진 것이다. 즉 신으로부터 얻어진 관념이다. 플라톤의 이데아 관념이나 데카르트의 본질직관이 다 여기에 속한다.

아리스토텔레스와 토마스 아퀴나스는 지성적 기원에 대하여 상이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위에서 토마스 아퀴나스는 감각을 중요시 하며 오성의 작업으로 지식이 축적되는 것처럼 지식이란 인간 지성의 활동의 소산이라고 보고있다.

데카르트는 몸과 영혼이 완전히 분리된 이원론자 였다 하지만 토마스 아퀴나스는 오히려 일원론자에 다 가깝다는 평을 듣고 있다. 아퀴나스에 따르면 우리의 영혼은 육신의 몸에 갇힌 존재가 아니라 서로가 서로를 필요로 하는 육체와 영혼으로 이루어진 존재인 것이다, 이러한 그의 입장은 이원론의 고전적인 입장이 된 데카르트의 정신과 육체의 구별의 대안이 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주세페 잠보니 "토마스 아퀴나스의 인식론" 이재룡옮김 가톨릭대학교 출판부
G 달 사쏘, R꼬지 편찬 "신학대전 요약" 이재룡 이동익조규만 옮김 가톨릭대학교 출판부
데카르트 지음 "방법서설 성찰" 최명관 옮김, 서광사

그외 7권

자료후기(1)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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