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성 포스트 모더니즘 작품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2.12.06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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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인성의 작품 `낯선 시간속으로`를 포스트 모더니즘의 시각에서 연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포스트 모더니즘’
2. ‘작가 이인성’
3. ‘이인성의 작품 분석’
4. ‘포스트모더니즘의 방향’
본문내용
1. ‘포스트 모더니즘’
20세기 예술의 원리를 ‘모더니즘’이라 한다면 현 시대를 지배하는 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 할 수 있다. 현 시대를 지배하는 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 할 수 있다.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논쟁이 계속되던 1980년대 중반부터 서서히 논의되기 시작한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용어 자체에 ‘포스트리얼리즘’이라는 의미도 함축하고 있어, 20세기의 대표적 문학 양식인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한계를 동시에 극복하는 새로운 문학양식이다. 이에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1960년대에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에 반발하여 새롭게 시작되어 70년대에 명명하면서 공식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은 아직까지 그것의 정확한 개념과 ‘모더니즘’과의 차이에 대한 인식이 파악되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최근에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모두 주관성과 상대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리얼리즘’의 관점에서 볼 때 둘 다 비역사적, 비참여젹, 비정치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는 점을 들어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동일선상에 놓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너무 성급한 판단이다. 왜냐하면 실제로 ‘포스트모더니즘’과 비정치적이라는 ‘리얼리즘’의 비판이 꼭 정당하다곤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오히려 ‘모더니즘’에 반발하여 새롭게 일어난 사조이며, ‘모더니즘’의 연장이라는 뜻을 내포하는 것이 아니라 포스트모던시대의 사조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다원주의적, 상대주의적, 민주 지향적이다. 즉, ‘모더니즘’이나 ‘리얼리즘’과는 다른, ‘포스트모더니즘’은 ‘열린 시대’의 ‘열린 사조’인 것이다. 그 예를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중의 하나인 ‘패러디’에서 찾아볼 수 있다. 패러디는 기존의 어떤 것에 대한 흉내를 통해 그것이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거나, 또는 그것이 할 수 있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을 지적하고 비판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그런 의미에서 패러디는 창작이면서 동시에 비평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 현암사. 1992
김윤식. ‘한국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 서울대출판부. 1994
이인성. 낯선 시간속으로 . 서울 : 문학과 지성사, 1983
이인성. 미쳐버리고 싶은, 미쳐지지않는. 동서문학, 봄. 1996
이인성. 한없이 낮은 슬픔. 서울 : 문학과 지성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