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종류 사용법
- 최초 등록일
- 2012.12.06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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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이크별 사용법과 용도가 나와있습니다.
목차
1. 지향 특성
2. 마이크 선택
3. 마이크 배치
4. 목소리 수음
5. 음악 수음
6. 악기별 마이크 테크닉
7. 보컬(Vocal) 마이크 테크닉
8. 그랜드 피아노(Grand piano) 마이크 테크닉
9. 현악기(String instrument) 마이크 테크닉
10. 어쿠스틱 기타 마이크 테크닉
11. 일렉트릭 기타 마이크 테크닉
12. 일렉트릭 베이스 마이크 테크닉
13. 목관악기 마이크 테크닉
14. 금관악기 마이크 테크닉
본문내용
이번 레포트의 주제로 각 악기마다 쓰는 마이크와 악기별로 쓰는 마이크를 알아보는 것인데 우선 많이 알려져 있는 마이크의 종류들부터 알아보고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마이크로폰이란 공기의 진동으로 전달되어 온 음향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변환기(transducer) 이고, 전기 신호를 음향신호로 변환하는 변환기가 바로 스피커입니다.
지향특성
지향특성 (Polar Patterns)은 0도와 만나는 그래프 중심을 마이크축으로 하고, 0도, 90도, 180도로 구분하여 소리를 수음(pickup)할 때의 마이크 지향성을 동심원 그래프 상에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수음패턴은 크게 네가지로 분류합니다.
1) 무지향성 패턴
사실상 모든 방향에서 똑같은 감도로 음을 포착합니다. 그러나 일부 무지향성 마이크에서 원형의 지향특성은 음의 주파수가 스펙트럼의 최상단으로 상승할 때 약간 타원형이 되기도 합니다.
2) 양지향성 마이크 또는 8자형 지향성 마이크
0도와 180도에서는 최대, 90도에서는 최소, 그리고 그 두점 사이의 각도에서는 다양한 감도로 소리를 받아들입니다. 이 패턴은 숫자 8의 고리(lobe)의 사이즈가 서로 연관되어 바캡에 따라 변화합니다.
3) 단일지향성 또는 카디오이드 마이크
0도에서 최대, 180도에서는 최소, 그리고 그 사이에서는 다양한 감도로 소리를 받아 들입니다. 이 패턴은 그래프에서 90도 아래에 위치한 로브의 크기와 모양이 변함에 따라 변화합니다.
4) 반원 지향특성 마이크
바운더리(boundary)나 압력(pressure-zone; PZM)마이크에서 볼 수 있으며 PZM은 평면 위의 모든 방향과 파장에서 똑같이 잘 수음되므로 그 패턴은 원의 형태를 보이고, 경계선 뒤로부터 오는 소리는 수음하지 못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마이크 선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