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공학]입체 음향과 소리의 방향성

*호*
최초 등록일
2005.11.02
최종 저작일
2004.01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멀티미디어 공학 수업에서 입체 음향과 소리의 방향성에 대해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입체 음향과 그 요소

2. 입체음향의 원리

3. 3차원 사운드를 구현하는 방법
3.1 3D 사운드에 근접한 서라운드 기술
3.2 SRS(Sound Retrieval System)
3.3 D Sound Enhancement (3DSE)
3.4 EMU 3D 포지셔닝 오디오
3.5 QSOUND
3.6 돌비 프로 로직 (Dolby Pro Logic)
3.7 AC-3

본문내용

우리는 눈을 감고 있어도(즉 시각적인 효과를 배제한다고 해도) 여러 가지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소리만을 듣고도 그 방향을 알아낼 수 있다. 그러나 소리가 울리지 않는 곳에서 머리를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낄 수 있는 것은 중앙에서 좌우로 움직이는 소리 정도가 고작이며, 소리를 입체적으로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보다 세밀한 자료가 필요하다. 이 분야에 대한 연구 결과로 인해 우리는 입체적인 소리의 구성 요소를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
사람의 귀는 두개이며 이 두 귀가 좌우로 약 20cm 정도 떨어져 있다. 그리고 사람의 귀에는 귓바퀴가 달려있다. 소리가 왼쪽 전면에서 들려올 때 발음체와 양쪽 두 귀 사이의 거리가 다르다. 그러므로 양쪽 귀에 도달하는 소리는 시간차가 생기며 소리의 크기도 약간 다르다. 그리고 발음체와 오른쪽 귀 사이에는 얼굴이 장애물 이 된다. 이 장애물 때문에 오른쪽 귀가 듣는 소리는 왼쪽 귀가 듣는 소리보다 크기가 작다. 그리고 진동수가 낮은 소리는 장애물을 쉽게 회절하며 넘어가지만 진동수가 높은 소리는 직진성이 강하므로 장애물을 회절하여 넘어가기 어렵다. 그러므로 오른쪽 귀가 듣는 소리는 왼쪽 귀가 듣는 소리보다 고역이 감쇠된 것이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이러한 상황에서 양쪽 귀가 듣는 소리에는 시간차, 음량차, 음색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를 사람의 두뇌가 데이타 처리하여 방향을 알아낸다고 할 수 있다. 소리의 진동수에 따라 어떤 데이터 가 가장 유효한지는 달라진다. 1000 Hz의 소리까지는 시간차(위상차)가 가장 유효하며, 4000Hz 이상의 영역에서는 음량차가 가장 큰 역할을 한다. 그러나 한쪽 귀만 동작한다 해도 발음체의 위치에 따라 음량과 음색이 변화할 것이기 때문에 한쪽 귀만 있어도 발음체의 위치를 어느 정도 식별할 수는 있다. 물론 이러한 경우 양쪽 귀가 정상적으로 동작할 때보다는 훨씬 방향감각이 떨어질 것이다. 그러나 5000Hz 이상의 고음의 경우에는 귓바퀴의 역할 때문에 똑같은 발음체에서 나오는 소리가 앞에 있을 때와 뒤에 있을 때 현저하게 다르게 들리므로 이러한 차이가 전후를 느끼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과 발전방향 6페이지
    입체영상의 전달, 대화식의 물체 특성이나 위치 변경, 3차원 입체 음향의 ...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현실에 기반 하여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진 가상 그래픽, 소리 ... 2018년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갑상선센터 채영준 교수팀과 서울대학교 의공학교실
  • 워드파일 스피커 제조 업체 검토 3페이지
    감각의 AR로는 입체음향을 출력하는 헤드폰이나 지향성 스피커 등을 사용해 ... 바이오 공학에서도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 만물에 센서를 붙이긴 했지만 기계가 인간에게 먼저 말을 걸기 위해서는(쌍방향
  • 한글파일 교육심리학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3페이지
    가수, 음향기술자, 지휘자, 작곡가들이 주로 계발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 건축가, 예술가, 항해사 등이 높게 가진 지능으로, 도형에 대한 이해, 입체적인 ... 학습자의 숨어있는 능력을 발견하는 것에 용이하고, 그러한 능력을 개발시켜줄 방향
  • 한글파일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더넥스트 독후감 9페이지
    따라서 연구자들은 현재 인공지능과 로봇공학의 개발 방향늘날 우리들이 싸우고 ... 가상현실은 풍부한 멀티센서가 입체적으로 구현된 360도 환경으로 가상현실에 ... 전면 가상현실 헤드셋을 착용하면 실제 또는 상상 속의 생생한 영상, 소리,
  • 한글파일 뮤지컬전용 극장 설계 4페이지
    그리고 객석부의 최적 음향을 전달하기 위해서 장방향형의 작사각형의 전용 홀 ... 서암관 부지에서의 뮤지컬 전용 극장 설계 강원대학교 건축공학과 20071585 ... 서론 뮤지컬전용극장은 연극, 뮤지컬 등 사람의 행위와 소리르 전달하는 총제적인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공학]입체 음향과 소리의 방향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