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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연구교사 계획서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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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2.05
최종 저작일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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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첨단연구교사 계획서입니다. MBL기자재를 활용한 STEAM 교육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1
3. 연구 과제 2

Ⅱ. 이론적 배경 3
1. 관련 이론의 탐색 3

Ⅲ. 연구의 설계 4
1. 연구 대상 4
2. 연구 기간 4
3. 연구의 절차 5
4. 연구의 내용 5

Ⅳ. 연구결과 검증방법 7

Ⅴ. 기대 효과 7

※ 참고 문헌 8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과학기술은 우리 사회의 플렛폼이며, 미래 교육의 트랜드는 융합이다. 지금까지의 교육은 과목별 전문성과 학문적 위계에 따라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따로따로 가르쳐왔다면, 앞으로의 교육은 실생활의 문제나 주제와 관련하여 다른 교과목을 연계하여 교육을 하게 된다. 학문적 위계에 따른 교육과 교과목 간 융합이 씨줄과 날줄이 되어, 베를 짜듯 좀 더 튼튼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인류사회의 발전과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융합과 창의성이 꼭 필요하다.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양한 학문의 융합(STEAM)이 창의성의 바탕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문화적 다양성은 또한 새로운 창조의 원천이 될 수 있다.
STEAM 교육의 가치는 실생활의 문제해결 능력을 위한 기능적 소야 함양, 과학기술세계의 가치 경험과 실질적 연결, 융합적 접근 교육을 통한 창의력 향상, 평생학습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에 있다.
과학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실생활의 첨단 과학기술 수준은 높아졌으나, 학교에서의 수학․과학․기술 교육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므로, MBL 장비의 교육 접목을 통해 최첨단 과학, 기술, 공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실생활과 연계된 과학적 지식과 소양을 키워줄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는 등 STEAM 교육의 접목을 통한 교육과정 변화의 시도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첨단장비 MBL을 활용한 STEAM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환경구축과 함께 교육수요자의 능력에 맞는 수업욕구에 부응하는 융합수업을 구성하여 이상적인 융합인재교육(STEAM)학습 실현을 통해 수월성교육 방안을 연구하며 동시에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하면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본 연구를 추진하게 되었다.

2. 연구의 목적

이에 본 연구는 첨단장비 MBL을 활용한 창의적인 STEAM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자 초등학교 3, 4, 5, 6학년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첨단장비 MBL로 측정할 수 있는 과학(Science)주제를 선정하고, 이를 첨단장비 MBL로 분석하여 데이터를 수학(Mathematics)의 그래프로 표현․분석하여, 그 결과를 기술․공학(Technology & Engineering)적 미적표현(Arts)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둔다.

참고 자료

경상남도교육청(2011). 연구학교 운영 도움자료. 경상남도교육청
경상남도창원교육지원청(2011). 경상남도 창원시 창의체험자원지도(CRM).
교육과학기술부(2010). 손에 잡히는 창의적 체험활동(초등학교).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11). 2011. 융합인재교육(STEAM)설명회 자료 . 한국과학창의재단.
권순범 외(2011). STEAM기반 교육용로봇 활용 초등학생 대상 학습프로그램 개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19(2).
대구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2011). 교육과정 재구조화를 통한 융합인재교육 수업모델 개발 및 적용 방안 탐색, 대구광역시교육청 지정 융합인재교육 연구학교 보고서
반천초등학교(2011). Project 중심의 STEAM 교육 적용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울산광역시교육청 지정 융합인재교육 연구학교 보고서
하남중앙초등학교(2011). 체험 중심 융합인재교육(STEAM)을 통한 창의력 신장, 광주광역시교육청 지정 융합인재교육 연구학교 보고서
Yakman, G.(2008). STΣ@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rgrative education. PATT.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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