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7.8장 요약문
- 최초 등록일
- 2012.11.28
- 최종 저작일
- 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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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시간에 참조하는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7.8장 요약문입니다.
목차
7장 교육에 대한 민주적인 생각
8장 교육의 여러 목적
본문내용
7장 교육에 대한 민주적인 생각
먼저 듀이는 인간의 공동생활에 대한 의미에 대해 규정한다. 공동생활의 바탕이 되는 사회를 규정짓는 기준은 애매하다. 사회를 구성하는 여러 집단들이 서로 공통점을 갖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는 그 본질 때문에 하나의 사회로 여겨질 뿐 사실상의 의미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사회 중에는 좋은 사회도 있으나 나쁜 사회도 있기 마련이다. 그 중에서 범죄자의 집단으로 이루어진 사회에 대해서는 사회의 이상적인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사회로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사회라는 개념을 너무 이상화시키기 때문에 사실의 사회와 거리가 먼 지나치게 이상적인 개념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아무리 범죄자의 집단이라 해도 그들의 사회에는 유대감이 바탕이 되며 어느 정도 친목의식도 갖고 있다. 따라서 공동생활이라는 것은 의식적으로 구성원 간의 자유로운 상호작용과 공유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집단의 성원 사이에 자유로운 왕래가 없다면 정상적인 공동생활이 유지 될 수 없다.
< 중 략 >
8장 교육의 여러 목적
교육의 목적을 찾는 것에 있어서 교육과정 밖에서 목적을 발견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교육이라는 활동 안에 포함된 것으로써의 본질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바람이 사막의 모래를 불어 날리는 것의 예를 보면 바람이 사막의 모래의 위치를 바뀌게 했다는 것은 맞지만 그 결과는 목적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기획되거나 의도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목적은 결과를 예상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어야만 한다. 결과를 예상하는 목적은 노력의 방향을 잡아주는 지시등이 된다. 이는 결과에 도달하기 위한 도움을 준다는 뜻이다. 효과적인 수단이 무엇인지 먼저 알고 그다음 여러 가지 수단을 사용하는 순서를 알게 되며 마지막으로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한다. 이와 같이 현재 목적을 이루기 위한 상황이나 조건을 깊게 탐구 할 때 결과를 명확하게 예상할 수 있고 긍정적인 결과 또한 도출된다. 만약 한 가지 결과 밖에 생각할 수 없다면 행위에 주어지는 의미는 좁아지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