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해외진출
- 최초 등록일
- 2012.11.10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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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넥슨의 해외진출 현황, 넥슨의 해외진출 시 사용한 전략
목차
1. 넥슨의 해외진출 현황
2. 넥슨의 진출국 환경
(1)문화적 환경
(2)정치적 환경
(3)경제적 환경
3.넥슨의 해외 진출 전략
(1) 마케팅전략
(2)조직 인사관리 전략
(3)생산 전략
(4)재무 전략
본문내용
-해외 각지에 현지 법인 운영(일본,미국,유럽 법인 소유)
-다른 기업들과 다른 해외시장 공략(현지 퍼블리셔에 의존하기 보다는 직접 게임 관리,감독)
-주요 수출국의 시장이 포화되고 자국 게임 산업 보호 때문에 탈아시아화 추구
1.‘넥슨’ 의 해외진출 현황
1)정치적 환경
중국
중국정부는 아직 개방화 측면에서 다른 선진국에 비해 떨어진다. 그 예로 자국 게임 규제강화 조치로 현지 상용화에 필수적인 판권번호(게임등급) 받기가 어려워져 국산 온라인게임업계의 중국 진출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는 점이다. 현지에서 온라인게임을 제공하려면 중국 신문출판국 산하 신문출판총서에서 판호를 받아야 하는데 국산 온라인게임 중 판호를 받는 것은 극히 드물다.
일본
정치적으로 안정되어 있어 한번 정해진 법안이 쉽게 바뀌지 않는다. 때문에 현지 진출 장기전략수립이 용이하다. 또한 일본의 게임산업은 규제 정도가 매우 약하다. 때문에 국내에서보다 과감한 표현의 게임 또한 출시 가능하다.
<중 략>
4)생산전략
1. 공격적인 M&A - 성공한 게임의 수익모델 장기화(메이플 등)로 지속적인 수입확보 후 공격적 M&A로 경쟁사의 성공작(서든,던파 등) 인수 또는 신규게임 개발 협력과 더불어 규모 또한 성장하였다. 넥슨은 네오플, 시메트릭스페이스와의 합병 및 웹보드게임 개발사 코퍼슨스의 경영권 100%를 인수하는 등의 공격적인 M&A를 펼쳤다.
2. 탁월한 부분유료화 서비스- 넥슨은 부분유료화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게임업계 최초의 기업이다. 넥슨은 1999년 `퀴즈퀴즈`를 통해 부분유료화를 온라인게임에 도입한 뒤 `크레이지아케이드`, `카트라이더`, `메이플스토리` 등 캐주얼 게임을 통한 부분유료화를 연달아 성공적으로 진행하며 이 부분에서 가장 앞선 노하우를 보유하게 됐다,
3. 다양한 플랫폼의 준비-최근 스마트 폰, SNS와 관련한 게임 산업이 각광받고 있다. 그에 대항하여 다양한 플랫폼을 형성하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 개발사 엔텔리전트 인수 후 넥슨 모바일을 설립,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신규 IP 확보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