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넥슨 해외진출 사례 분석 - 메이플스토리 (일본 / 중국 / 북미,유럽 / 콘텐츠 현지화 / 지역별 마케팅 믹스 등 )
- 최초 등록일
- 2011.11.18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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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레포트] 넥슨 해외진출 사례 분석 - 메이플스토리 (일본 / 중국 / 북미,유럽 / 콘텐츠 현지화 / 지역별 마케팅 믹스 등 )
목차
Ⅰ. 선(先) 수익 모델, 후(後) 게임 개발
1. 정액제 대신 부분 유료화 모델 채택
2. 2D 횡스크롤 게임 방식 결정
Ⅱ. 치밀한 계획에 따른 단계적 해외 진출
1. 시행 착오에서 얻은 교훈
2. 일본 - 철저한 시장 분석 기초로 현지 법인에서 직접 서비스
3. 중국- 규제 수준 고려해 라이선싱 형태로 진출
4. 북미·유럽 - 최소 수요 확보 후 직접 진출
Ⅲ. 콘텐츠 현지화
1. 현지형 콘텐츠 제작 및 이벤트 기획
2. 게임 룰의 현지화 - 경험치 재설계(일본)
3. 게임 시스템의 현지화 - 웨딩 시스템 개발(미국)
Ⅳ. 지역별로 최적화된 마케팅 믹스
1. 한국 - 커뮤니티 마케팅 및 라이선싱 사업
2. 일본 - TV 광고, 애니메이션
3. 미국 - SNS 마케팅과 선불카드 유통망 확보
Ⅴ. 메이플스토리 성공 요인 분석과 시사점
1. 보완적 자산에 집중해 경쟁 우위 확보
2. ‘매스 마켓’ 공략 목표에 부합하는 콘텐츠와 수익 모델 개발
3. 뛰어난 글로벌 학습 능력
4. 내부 역량과 외국인 비용 고려한 국제화 전략
Ⅵ. 도전 과제
본문내용
2. 일본 - 철저한 시장 분석 기초로 현지 법인에서 직접 서비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의 해외 진출 시 과거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 위해 철저한 분석을 단행했다. 우선 북미나 유럽보다 문화적으로 유사하고 지리적으로 가까운 아시아 시장을 먼저 공략하기로 했다. 특히 일본인들이 횡스크롤 게임 방식에 매우 익숙한 데다, 애니메이션 등의 영향으로 캐릭터 치장을 좋아해 아이템이 잘 팔릴 것으로 예상했다. 2002년을 기점으로 일본의 초고속인터넷 보급률도 급격히 높아지는 추세였다.
더욱이 2002년 12월엔 당시 합작법인 형태였던 일본 현지법인을 단독 법인 형태로 바꿨다. 또한 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현 NXC 대표가 일본에 상주하며 해외 사업을 직접 챙겼다. 메이플스토리의 일본 진출 결정을 앞둔 2003년 말 시점에 넥슨은 이미 일본 시장에서 4년여 간 충분한 경험을 축적한 상황이었다. 일본을 메이플스토리의 첫 해외 진출국으로 삼은 결정은 이처럼 철저한 현지 시장 분석과 자체 역량 분석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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