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연극의 대사
- 최초 등록일
- 2012.10.24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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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과 연극의 대사에 대한 상세 분석과
다양한 목차가 있습니다.
목차
대사의 기능
희곡 대사의 조건
극 작시, 대사를 선택하는 기준
대사의 종류
무대지시문(=지문)
본문내용
▶극 작시, 대사를 선택하는 기준
1. 명확성
극작가는 말을 매체로 관객들과 의사소통한다. 관객들은 한번 지나간 대사를 되풀이하여 들을 수도 없다. 그래서 대사는 명확해야 한다. 한 번의 대사를 통해서 관객들에게 의미전달이 확실하게 되어야한다. 연기 중인 등장인물들 사이에서도 대사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 흥미성
희곡 언어만의 매력이 있어야한다. 일상어를 사용하되 관객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말, 상상력이 들어가 있는 말이 필요하다. 상상력이 결여된 대사는 너무 진부하고 지루할 수 있다. 글자 그대로의 의미와 비유적인 의미를 병렬적으로 사용하면, 복합적인 의미를 가진 재미있는 대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은유를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흥미로운 어법을 창출할 수도 있다. 동음이의어를 사용하면 이중적 의미를 드러내면서도 묘한 의미를 준다. 이러한 기법을 pun이라고 부른다.
3. 적합성
명확하고 흥미로우면서도 동시에 ‘나’라는 화자의 상황에 적합해야 한다. 대개의 경우 화자의 상황, 심리상태, 성격에 맞아야 한다. 모든 인물은 그 인물의 말을 해야 한다. 그런데 작가의 말을 그대로 전하는 대사들은 나쁜 예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